통영해양경찰서(서장 김해철)는 최근 해수욕장 및 해안가에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온도의 상승으로 해양생태계가 변해 통영, 거제를 비롯 남해안 일대에 온난성 유해 해양생물이 출몰하고 있어 피서철을 맞은 가족들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밝혔다.

우리나라의 여름철 대표적인 유해 해양생물은 사람을 공격 할 우려가 있는 상어를 비롯 독성을 가진 해파리, 파란선문어가 있다고 통영해경은 말했다.

상어의 경우 올해에만 동해안과 남해안에 4차례 출몰했다.

6월 10일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항 동방 2마일 해상에서 2m급 청상아리가 정치망 그물에 혼획 된 것을 시작으로 7월 8일 제주 함덕해수욕장에 유영하는 상어, 7월 14일 경북 영덕군 영덕방파제에 떠밀려온 상어 사체, 7월 31일에는 부산 해운대 남동방 13마일 해상에서 연안자망 그물에 2m급 악상어가 혼획 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당부했다.

그간 우리나라에 상어로 인한 집계 된 인명사고는 사망자 6명, 중상자 1명으로 총 7명이며, 대부분 연안에서 해녀·잠수부가 수중 작업 중 발생, 해수욕장 이용객 사망사고는 1959년에 대천해수욕장에서 1건 발생했다.

상어로부터 피해를 예방하려면 상어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늦은 저녁부터 새벽까지는 물놀이를 피해야 하며, 또한 몸에 상처를 입은 상태로 바다에 들어가지 않고, 2인 이상 짝을 지어 물놀이를 해야 한다. 혹시나 상어를 만났을 경우에는 만지거나 위협을 하는 등 자극적인 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즉시 물 밖으로 나와야 한다.

그리고 독성을 가지고 매년 제주 및 남해안에 나타나는 해파리의 경우 직경 1m에 무게 200kg까지 나가는 대형종의 노무라입깃해파리부터 다소 소형종의 15cm 내외의 라스톤입방해파리 등이 있으며, 해파리에 쏘일 경우 발진과 통증, 가려움이 생기고 심할 경우 호흡 경련과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말했다.

올해 7월 12일자로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주, 경남, 전남해역에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보를 발령,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에서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해 해파리 대량 발생에 의한 피해방지를 추진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주의로 해파리가 있는 바다에서는 물놀이를 해서는 안 되며, 물놀이 중 해파리를 볼 경우 절대 만지지 않고 즉지 물 밖으로 나와 줄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맹독성을 가지고 있는 파란선문어는 올해에만 부산 기장군 일광면에서 5월 30일, 7월 31일 2차례 발견, 10cm가량 크기에 파란색의 꼬리를 띄는 귀여운 외형으로 호기심에 만지다 물릴 경우 0.25~2mg의 독으로도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복어독과 같은 테트로도톡신이 있어 발견 즉시 피해야 하며, 국립수산과학원 및 해양경찰서, 지자체 등에 신고를 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통영해양경찰서(서장 김해철)는 “바다가족들이 유해 해양생물의 종류를 꼭 기억해 주의하길 바란다. 통영해양경찰서 역시 변화하는 해양생태계에 대응해 유해생물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지자체 등 유관기관간 해양정보 공유 및 협력과 바다가족에 대한 안전계도 및 홍보활동으로 여름철 연안해역에서 유해생물로 인한 인명사고 예방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