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우수지자체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발굴한 사례, 민관협력 및 민간자원 연계대상자 지원사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례 등이었으며, 우리시 사례 중에는 민관이 협력해 산속 노숙인을 보호·지원한 사례, 건강악화로 생계곤란을 겪고 있는 대상자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발굴한 사례,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팀의 방문 모니터링 상담을 통한 위기가정 발굴사례 등이 포함됐다.

지금까지의 복지서비스는 공급자 중심의 저소득층에 대한 서비스 자원 배분활동이었지만, 이제는 수요자 중심의 전 주민을 대상으로 개인들의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이에 통영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통장, 기타 기관단체 회원들로 구성된 600여 명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인적자원망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19년 상반기에만 1,234가구 1,861명 위기가정을 발굴, 209백만원의 공공 및 민간서비스를 지원했다.

또 위기상황에 처한 어려운 이웃을 발굴, 지원하기 위해 시 홈페이지에 복지사각지대 신고게시판 및 SNS(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 신고창구도 개설, 운영하고 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앞으로 통영시는 기존 복지서비스에 건강관리 서비스를 추가해 생애전환기, 위기가구, 돌봄 필요 대상 등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대상·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