쨍쨍한 햇볕과 더위에 지쳤던 여름이 지나 시원한 바람이 부는 9월이 찾아왔다. 입맛을 돋우고 몸을 건강하게 해줄 가을의 제철 음식을 먹어보는 건 어떨까?

가을의 제철 음식으로는 고등어, 게 등의 해산물부터 배, 석류 등의 과일, 고구마, 참나물 등과 같은 채소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9월의 제철 음식 중 고등어와 석류 그리고 참나물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조리법을 알아보자.

먼저 고등어는 꼬리에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 B2가 많고 오메가-3, 지방산인 EPA, DHA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및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고등어를 튀겨 먹으면 EPA, DHA가 대부분 방출되기 때문에 구워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으로 석류는 당질이 약 40%를 차지하고 껍질에는 타닌이 들어 있다. 석류를 먹으면 좋은 점은 피부미용과 다이어트는 효과는 물론이고 면역력 강화에도 효율적이다. 석류는 주로 차로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생으로 먹는 경우도 많다.

마지막으로 참나물은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산채 나물이며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물이다. 참나물은 열량이 낮아 비만 방지에 효과적이고 베타카로틴이 높아 안구건조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참나물을 섭취하는 방법은 참나물의 잎을 이용하여 참나물 무침을 해먹거나 여러 재료를 같이 넣어 전을 만들어 먹는다.

지금까지 9월 제철 음식을 알아보고 그 효능과 조리법을 알아보았다. 위에 언급된 방법 외에도 자기만의 조리법을 활용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보자.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