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통영・거제・고성 해역 21개 기관・단체・기업 MOU
바다 자율정화 실천 공동협력 등 해양보전 자치 기반 다짐

해양생태계를 위협하는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행정과 지역사회단체가 뭉쳤다.

지난 26일 경상남도 수산기술사업소에서는 통영・거제・고성 해역 21개 기관・단체・기업이 참여, 바다 자율정화 실천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백승섭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이명규 통영 부시장, 거제・고성 담당국장, 이수식 한려해상 동부사무소장, 김덕철 통영수협 조합장, 지홍태 굴수하식수협 조합장, 신중진 한국전력공사 통영지사장, 김귀철 한국낚시어선협회 거제지회장, 서미경 해(해)맑은 바다 이야기 대표 및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 협약서에 서명했다.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해양 플라스틱 집중수거를 위한 공동 정화활동 추진 ▲그에 따른 인력 및 장비, 행사, 예산의 안정적 지원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 노력 ▲지역별 해양쓰레기 민관협의회 구성・운영 등이다.

백승섭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해양쓰레기는 유입 경로가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행정 차원 대응을 넘어 지역사회 주도적 역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더욱 깨끗한 경남 바다를 위해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협약을 맺은 이후에는 미세플라스틱 폐해 영상을 시청, 미세플라스틱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정과 지역사회단체는 미세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경남 바다를 깨끗하게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전 예방적 대응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깨끗한 경남 바다를 가꾸는 데 각자의 역할을 다하기로 약속했다.

통영・거제・고성 해역 21개 기관・단체・기업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지역별로 구성된 민관협의회 실무진과 함께 10월부터 2달 간 폐스티로폼 부표 정화의 날을 매월 셋째주 수요일로 정하고, 지역별 수거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내달 24일 ‘깨끗한 바다 만들기’ 바다 자율정화 결의대회를 개최, 자율정화 결의를 다짐하고 실천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