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용남초등학교 6학년 학생 설문조사 결과

조사의 배경 및 목적
저는 초등학생 이성 교제에 대한 조사를 했어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조사에서 23%의 초등 고학년 학생은 이성교제 경험이 있다고 했어요(연합뉴스, 2015).
또한 2010년 서울시립 청소년 성문화 센터의 조사에서도 30%의 초등학생이 이성교제 경험이 있다고 했어요(조선일보, 2016). 부모들이 주로 보는 잡지에서 초등학생 이성 교제에 대한 '대처법'을 제시할 만큼, 부모들은 초등학생의 이성 교제에 대해 우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레이디경향, 2015).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의 이성 교제 관련 경험과 태도 등을 조사함으로써, 어른들이 걱정할 만한 상황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이 조사의 목적입니다.

조사방법
경남 통영시 용남초등학교에서 2019년 6월 3일 학교 수업 시간에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설문조사를 했어요.
6학년 전체 학생 108명 중에서 결석 학생 등을 제외한 95명이 응답했고, 평균 등은 엑셀로 계산했어요.


조사 결과
1. 응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중 40%는 이성 교제 경험이 있다고 했어요(그림 1). 이는 2010년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의 조사 결과인 30%와  2015년 초록 우산 어린이재단의 조사 결과인 23%보다 높은 것입니다. 아마도, 기존 두 조사는 초등 고학년인 반면, 이번 조사는 6학년 대상이기 때문에 값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2. 응답한 학생의 43%는 학교에서 건전한 이성 교제의 방법 등 에 대해 배웠고, 56%는 초등학생의 이성교제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대요(그림 2, 그림 3)
3. 이성 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들 중 그 이성 친구를 인터넷으로 만난 경우는 8%로서 매우 적고, 76%가 학교에서 만났어요(그림 4). 즉, 대부분 학교 공동체 안에서 안전한 이성 교제를 하고 있어요. 이들 중 50%의 교제 기간은 한 달 이상으로 안정적인 친구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4. 이성 교제 경험자 중 53%는 이성 교제가 인생에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고, 45%는 이성 교제 사실을 부모에게 알렸어요(그림 5와 그림 6). 즉, 가족 공동체 안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이성 교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5. 이성 교제 경험이 있는 학생 중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는 거의 없었어요. 58%의 여학생과 47%의 남학생은 이성 교제가 인생에 도움이 되었다고 했어요(그림 7). 또한. 47%의 여학생과 42%의 남학생이 이성 교제 사실을 부모님께 알렸어요(그림 8).

결론
초등학생의 이성 교제에 대해 걱정하는 어른들이 있어요.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은 이성 교제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바람직한 이성 교제의 방법에 대해서도 잘 배우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어요. 또한 이성 교제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반 정도는 부모에게 그 사실을 알렸으며, 인생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성 교제에서 남녀 차이도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그러므로 초등학생의 이성 교제에 대해 걱정할 게 아니라, 초등학생도 한 사람의 인격체로서 존중하되, 그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더 잘 알려줄 필요가 있어요.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