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통영해경, 최신예 방제11호정 취역식 개최
150톤급·최대속력 13노트·연속 500마일까지 항해 가능

“통영해경 방제11호정은 최적의 방제역량을 기반으로 통영과 남해안 바다를 더욱 깨끗하고 안전하게 지키는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통영해양경찰서(서장 김해철)는 지난 5일 통영해경 전용 부두에서 최신예 방제11호정 취역식을 개최했다.

취역식에는 김해철 통영해경서장, 강석주 통영시장, 강혜원 통영시의회 의장, 김미옥·전병일·정광호 시의원, 백승두 통영소방서장, 김상철 통영세무서장, 박종일 고용노동부 통영지청장, 허도명 한산신문 대표이사를 비롯 해경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 자리를 빛냈다.

이번 통영해경에 배치된 방제11호정은 약 36개월간의 건조 기간을 거쳐 완공, 56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최신예 방제정이다. 주요 제원은 총톤수 150톤급으로 길이 34.7m, 폭 10.8m이며 최대속력은 13노트로 연속 500마일까지 항해가 가능하다.

특히 방제11호정은 조류와 파고, 어장‧양식장 등 환경 민감 요소가 산재한 통영연안의 해역특성에 맞게 기존 ‘단동선형’ 방제정에서 선체 두 개가 하나로 연결된 ‘쌍동선형’ 구조로 건조되고 시간당 100톤의 기름을 회수할 수 있는 벨트식 유회수기를 탑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업무유공자에 대한 감사장 및 표창장, 명명장 수여도 진행됐다.

방제11호정을 건조한 연수중공업 이용식 대표에게 감사장이, 이해주·이상길 주무관에게는 표창장이 수여됐다. 또한 김의석 방제11호정장에게 명명장이 전달됐다.

김해철 통영해경서장은 “통영해경에 최신예 방제정이 배치돼 해양오염사고에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었다. 오늘 취역하는 방제11호정이 국민의 부름을 받을 때에는 아무리 거친 풍파 속에서도 국민을 위한 맡은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양경찰 전 직원의 마음을 모아 방제11호정의 건승과 안전항해를 기원한다. 통영해경은 깨끗하고 안전하며, 풍요로운 통영해역을 지켜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대한민국 최고의 청정해역을 자랑하는 우리 통영에 최신예 방제정이 배치돼 해양오염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췄다. 앞으로 해상과 해안을 효과적으로 연계 대응해 안전하고 깨끗한 희망의 바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란다”고 축하했다.

강혜원 통영시의회 의장은 “방제11호를 통해 해양오염사고에 신속하고 철저히 대응해 남해안 해역의 새로운 환경 파수꾼으로 우리 통영, 남해안 바다를 희망의 바다로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해주·이상길 주무관에게는 표창장이 수여됐다.
김의석 방제11호정장에게 명명장이 전달됐다.
김의석 방제11호정장에게 명명장이 전달됐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