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사업의 노선을 둘러싸고 창원시가 변경을 건의하면서 기존 지자체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가장 큰 타격 도시인 진주를 비롯 통영·거제·고성은 물론 경남도와 경남도의회까지 나서 창원에 '지역 이기주의'라 몰아붙이며 노선 변경 없는 사업추진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

논란의 불씨를 지핀 것은 창원. 창원시는 지난해 연말 남부내륙철도 합천에서 고성 구간 노선 직선화를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현재 남부내륙철도 노선은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를 거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창원시가 주장한 변경안은 합천에서 고성까지 노선을 진주를 거치지 않고 직선화하고, 기존 경전선과 만나는 지점인 함안 군북에서 경전선을 통해 진주와 창원으로 가는 노선을 각각 따로 만들자는 것이다. 

창원시는 노선직선화를 통해 사업비 2천억원의 절감이 예상되는 등 경제적 효과가 크고 열차 운행 시간도 단축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진주는 물론 거제와 통영, 고성 지역 단체장들은 물론 경남도와 경남도의회 등도 합세,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노선변경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해당지역 국회의원 등을 비롯 정계와 지역상공회의소 등도 가세,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결국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명목은 사라지고 시·군들의 노선 변경 주장에다, 역사 유치 논란까지 겹치면서 당분간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지역 이기주의'로 사업이 지연되고 차질을 빚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는 오는 6월 국토부 주관으로 지역 의견을 듣는 공청회가 열릴 때까지 지자체 간 합치된 의견을 도출할 방침이다.

하지만 논란의 불씨를 잠재우는 것은 원리원칙이다.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 아래 지역이기주의를 버려야 해결될 숙제이다. 그 대표적 도시가 바로 창원시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