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고성, 거제 지역이 일제히 조선업 장기 침체에 빠지면서 위기 속 위기에 직면했다.

특히 통영은 적조와 고수온으로 양식어류와 멍게 집단 폐사, 내수 소비 부진과 대일 무역분쟁으로 인한 수산업계 불황, 관광객 100만명 이상 감소 등으로 지역경제가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는 그나마 살아나던 지역경제를 다시 꽁꽁 얼어붙게 만들었다.

국가 주최 굵직한 행사는 물론 각 지자체 문화체육행사 마저도 줄줄이 취소, 경제 타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숙박업계의 경우 통상 대비 90% 이상 예약이 줄어들고, 그나마 잡혀있던 예약도 코로나19 여파로 취소, 개점휴업 상태다. 코로나19의 역습은 숙박 뿐 아니라 식당, 쇼핑을 넘어 도미노 게임처럼 공포와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정부가 통영·거제·고성 3개 시군에 지정했던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의 시점이 오는 4월과 5월 각각 종료된다는 점이다.

올 상반기 지원이 끊기면 설상가상 위기지수 100%. 누구도 앞날을 장담할 수 없는 지경이다.

통영과 거제, 고성 3개 시·군이 고용 및 산업 위기지역 연장을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고, 통영시의회와 고성군의회는 나란히 고용위기지역 1년 연장 건의에 나섰다.

통영시의회는 지난 17일 의원 간담회를 열고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채택했다.

고성군의회 역시 19일 의원 월례회를 갖고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3월 임시회에서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고용위기지역 2년 동안 정부의 지원을 받아 고용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으나 경제지표가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아 지정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나마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훈련연장 급여와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소상공인 특례보증 확대 등 각종 혜택이 지원된다.

고용률 전국 최하위, 실업률 최저수준을 다투는 통영·거제·고성의 우리, 고용위기지역 재연장은 생존권의 필수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