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및 각종학교 개학 3월 9일로 연기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24일 도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교육청 긴급조치와 관련해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과 교직원들을 지키고, 확진자 진단을 받은 학생들이 하루빨리 완치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교육청은 국가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인 ‘심각’단계로 변경됨에 따라 코로나19 확진자의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자 교육감을 단장으로 전 직원이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책반 종합상황실을 24일부터 확대·운영한다.

도교육청은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모든 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및 각종학교의 개학을 3월 9일로 연기했다. 방학기간 조정으로 수업일수 확보하고 추후 상황에 따라 별도 조치할 예정이다.

개학연기에 따른 학생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겠다. 학생 학습지원은 가정학습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교육사이트 및 콘텐츠 안내 등 학생들과 상호 연락체계를 구축한다. 국제 교류활동도 잠정 중단하고 4월 이후로 연기한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는 외부인 학교출입 최소화, 위생 수칙 및 시설방역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후 안전한 환경에서 희망자에 대해 책임 운영한다.

교직원은 의심상황 발생시 신고 및 공가, 학생은 학교 밖 교육시설과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 외출 자제 당부 등 공문 안내로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학교를 방문하는 민원인에 대해서는 중앙현관에서 접수를 받아 처리하도록 했다.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공공도서관을 비롯 모든 직속기관과 직할사업소에서 운영하는 모든 교육과 연수, 도서관 개방을 24일부터 일시 중단했다.

학원에 대해서는 확진자 발생지역의 환자 동선 및 감염 위험 등을 고려한 휴원 조치, 학생 등원 중지, 감염 위험이 있는 강사 등에 대한 업무배제, 방역을 실시하고 교육지원청에서 현장 확인 등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모든 유치원 및 각급 학교에서는 체육관, 강당, 운동장 등 학교시설물 전체 개방을 중단한다. 기숙사는 전면운영을 중단한다.

보건교사 미배치 학교에 대해서 115교는 지원을 마쳤으며, 추가적으로 미배치학교에 대해서도 간호사 면허를 소지한 보건인력(간호조무사 포함)을 한시적 배치 지원한다.

도와 시군에서는 학생 출입이 잦은 PC방 등에 대해 해당업주의 발열체크 및 손세정제 비치 등의 예방행위를 적극적으로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교육부 유초중고 개학연기에 따라 학사일정 조정, 방역물품 구비 및 점검, 학생의 감염병 차단 조치, 교직원 정위치 근무 및 비상근무 실시, 돌봄 지원 등에 관한 후속 조치가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개학 시에는 등교하는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전면 실시토록 하겠다. 경상남도교육청은 코로나19로부터 우리 경남의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교육 행정력을 동원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