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코로나19 대응 18개 시·군 교육장 긴급 협의회
3월 23일 개학 추가 연기 결정…학교 현장 지원 체제 구축

교육부가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 학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9일에서 23일로 2주일 더 연기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3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응책 마련을 위해 ‘경상남도 18개 시·군 교육장 긴급 협의회’를 개최했다.

긴급 개최된 협의회에는 도교육청 국장 이상 간부 및 관련 부서장과 18개 시·군 교육장 등 31명이 참석, 교육부의 개학 2주 추가 연기 발표에 따른 대응책 및 효율적 현장 지원 계획을 논의했다.

도교육청의 해당 부서에서는 ▲학생 안전관리 ▲교원 복무처리 ▲학교 교육과정 운영 ▲마스크 수급 안정화 정책 동참 ▲학원 및 교습소 지도·점검 등의 분야별 조치사항 ▲유·초·중·고·특수학교별 가정학습 운영 ▲긴급 돌봄 운영 대책 등 학교급별 대응 지침을 명확히 안내하고 교육지원청의 협조를 요청했다.

18개 교육지원청에서는 ▲코로나19 대응 분야별 추진 상황 ▲개학 추가 연기에 따른 학교 및 학생 지원 계획 ▲현장 지원 체제 운영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며 학생 및 학부모가 체감할 수 있는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해 지혜를 모았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협력체제를 구축, 대응력을 강화하고 교육지원청 중심의 지원체계 정비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교육지원청은 해당 기관의 직원을 대상으로 대응 지침을 공유하고, 교육지원청과 학교 매칭 체계 구성, 단순 안내를 넘어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 제공 등 협의회 이후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에 통영교육지원청(교육장 박혜숙)은 경상남도 교육장 협의회 회의 내용을 중심으로 지난 4일 긴급 학교장 회의를 개최, 학교 현장의 총력 대응을 당부했다.

교육지원청은 학교별 비상대책반 운영 상황, 학원 등원 및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자제, 가정학습관리, 개학 후 정상적 학교운영 대비를 중점적으로 대응하도록 했다. 교원들은 학생들이 가정학습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공백을 채울 수 있도록 매일 학생과 수업하듯이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시 교육지원청 폐쇄를 대비해 ‘비상상황대책팀’을 4일부터 분산 배치, 운영함을 알렸다. 임시홈페이지를 구성, 코로나-19 대응 창구를 일원화해 지원한다.

통영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의 건강관리를 우선으로 비상상황을 총력을 다해 슬기롭게 극복하고, 조금이라도 학부모의 불안이 줄어들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표명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