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배체 개체굴 양식 전환 추진, 패류 양식산업 구조개편 촉진
300억원 규모 남해안 거점 양식어류 전용 가공단지 조성 추진

경상남도가 양식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조개편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도는 국내 양식어업의 발상지로 선도적 지위를 유지해 왔으나 소비자의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낙후된 양식방법, 어촌 인력 감소 및 고령화, 환경오염 등으로 생산 기반이 취약하고 매년 적조, 고수온 등으로 많은 피해를 입고 있어 기술중심의 고부가가치 양식산업 구조개편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어류양식 분야는 내만 중심의 노동집약적 양식에서 기술중심의 고부가가치 외해 및 육상 스마트 양식산업으로 재편한다.

경남의 강점인 조선해양플랜트 기업과 연계해 외해양식 스마트플랜트 모델을 구축하고, 재해에 대비해 수심조절이 가능한 중층 침설식 외해가두리 시범사업 도입, 외해 참다랑어 양식산업 활성화를 위한 자연산 종자 운반선 건조 등 외해 양식산업을 적극 추진한다.

이를 위해 도에서는 올해 해양수산부에 국비 279억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소비자의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수입수산물 등으로 수급불안을 해결하고, 경쟁력이 취약한 조피볼락, 돔 등 경남 주력 양식어종의 구조개편도 추진한다.

지난해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경남 고성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 및 배후부지와 해상가두리 스마트 피쉬 팜, 기존 해상가두리, 외해양식을 연계해 바리류, 새우류는 육상 주력 생산품종, 연어류는 해상에서 경남 주력어종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연어류는 최근 소비패턴 변화로 수입이 급증해 도내 어류양식 업계에 어려움을 주고 있으나, 이미 국내 대규모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고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어 경남에서 직접 양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바리류의 경우, 2015년 기준 세계 교역규모 1억 달러 규모로 대다수 중화권에서 소비를 하고 있으며, 새우류는 2015년 기준 세계 교역규모 402억 달러로 국내시장의 약 8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연어류는 2018년 기준 연간 38만톤, 4천420억원 규모이다.

수입산 연어에 비해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2022년 완공예정인 고성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 및 배후부지에서 사육한 2kg정도의 연어를 기존 해상가두리에서 10월말부터 다음해 5월까지 4kg정도 성장시켜 가공해 출하할 계획이다.

이렇게 될 경우 해상가두리는 태풍, 적조, 고수온 시기를 모두 피할 수 있어 안정적인 양식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올해 도는 해상가두리 인력난 해소 및 어업경비 절감을 위해 스마트 피쉬 팜 10개소(30억), 스마트 공동선별·이동시스템 4개소(10억), 도서지역 양식장 사료 공동저장시설 1개소(3억), 양식폐기물 처리시스템 27대(7억)를 지원한다.

장기적으로는 수중 로봇을 활용한 그물망 청소 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양식어장 완전 자동화로 어류양식 경쟁력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만성적인 수급불안 해소를 위해 통영시에 조성중인 수산식품거점단지 내에 300억원 규모의 '남해안 거점 양식어류 전용 가공단지 조성'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

양식어류는 적조, 고수온, 저수온 시기 등에 일시적으로 대량 출하되면서 가격이 급락, 어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양식어류 전용 가공단지가 조성되면 횟감용 필렛, 선어가공, 매운탕용, 고급어묵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수급조절과 가격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패류양식 분야는 지역별 특화품종 육성과 수출주력 고부가가치 3배체 개체굴 양식 전환으로 양식산업 구조개편을 촉진한다.

도는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통영해역 굴, 창원해역 홍합, 거제해역 개조개, 고성해역 가리비, 남해해역 새꼬막, 하동해 역재첩 등 지역별 특성에 적합한 패류 특화품종 육성에 연간 33억, 5년간 165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전국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덩이굴(알굴) 소비 감소로 위축되고 있는 도내 최대 규모의 굴 양식 산업의 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3배체 개체굴 산업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3배체 개체굴은 불임으로 생식소가 발달되지 않아 산란기인 여름철에도 난과 정자를 방출하지 않으므로 성장이 빠르고(덩이굴의 2.5~3배 정도) 연중 판매가 가능하며 부가가치가 높다.

또한 껍질 채 판매돼 굴 패각 처리문제와 박신 인력 부족문제 해결이 가능하며, 부표 사용이(덩이굴의 40% 수준) 적고 코팅사를 사용하지 않아 사회적 비용 절감 등 많은 장점이 있다.

도에서는 2030년까지 도내 굴양식의 30%(1,000ha)를 3배체 개체굴로 전환하고 수출주력 품종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올해 패류양식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패각 친환경처리비(95억), 친환경 부표공급(60억), 굴 껍데기 자원화시설(8억), 양식어장 고도화 및 자동화시설(33억), 공동작업대(3억)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경남도에서는 이러한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 1억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경남 양식산업 미래비전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도내 지역별 양식어업인 간담회 등을 통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려고 한다.

김춘근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노동집약적 재래양식 방법을 기술중심의 고부가가치 양식산업 재편으로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 양식어업의 재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