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
주민건의 수렴…환경부·국립공원 공단 최종보고서 제출

통영시는 지난달 30일 환경부와 국립공원에서 추진 중인 '제3차 국립공원 구역 조정'과 관련, 한려해상국립공원(통영) 구역조정 타당성 검토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강석주 시장, 강혜원 의장, 시의원, 시 관계자, 국립공원 규제완화 통영시대책위원회 지역주민대표 등이 참석, 국립공원 구역 내 주민 건의사항 및 시 역점 사업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통영시에서 '제3차 국립공원 구역조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체예산 8천800만원을 투입, 지난해 5월 8일부터 오는 5월 29일까지 과업을 수행하고 있다.

최종보고회에 따르면 구역조정이 필요한 지역으로 ▲지역주민의 생계에 직접 관련 있는 전·답 ▲한려해상국립공원에 걸맞은 해상지역 편입 및 육지지역 해제 ▲지역경제 현안 사업 추진을 위한 개발계획 사업구역 ▲등산로·탐방로 개설구간 등이다.

또한 한려해상국립공원 통영지역의 전체면적 23만5천809㎢, 해면부18만7천910㎢, 육지부 4만7천899㎢ 중 육지부 약3.76㎢, 해면부 약15.94㎢ 해제요청(안)으로 발표됐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임채민 수산환경국장의 어업인 권익보호 및 어업발전을 위한 마을공동어장구역 일괄해제 요청이 있어 추가 해제(안)에 반영도 검토 중에 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주민 건의사항은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를 바란다. 이에 추가로 주민 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리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어촌뉴딜300사업, 마동~학림 연륙보도교 건설, 연대도 봉수대 복원, 저도마을 생활환경 패키지사업, 산유골 수목정원 조성, 한산~좌도 연륙 보도교 건설, 추봉·용초도 포로수용소 복원, 한산 선착장 조성 등도 국립공원 구역조정에 포함돼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제3차 국립공원 구역조정 고시까지 여러 절차가 남아 있으므로 구역조정 용역 최종결과물이 국립공원 구역조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보전중심, 공원자연보존지구 및 특별보호구역 확대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어 국립공원 구역조정 협의에 난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통영시는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국립공원을 관리해줄 것과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생활권(마을지구 확대, 전·답, 어업권 등) 지역을 이번 기회에 꼭 해제시켜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통영시는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 타당성 검토용역 결과를 토대로 이달 환경부와 국립공원 공단에 주민의견을 수렴한 최종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