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전문가 문정석 교수 초청, 학교공간혁신 강의

제석초등학교(교장 이종국)는 지난 20일 제석초 소프트웨어실에서 사용자 참여를 통한 공간 디자인 전문가 문정석 교수를 초청, 참석 희망 교원 등 50여 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날 워크숍은 방역 수칙을 준수해 진행,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참여 디자인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사용자 참여 설계 및 아이디어 구상 기법, 지역사회 연계 방안 등 수업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실천적인 내용을 주제로 진행됐다.

문정석 교수는 ▲국내외의 사용자 참여 설계로 조성된 공간 사례 분석 ▲실제 수업에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 구상 ▲디자인 기법 적용 등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학교공간혁신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제석초는 올해 ‘2020년 학교공간혁신(영역 단위)사업’ 공모에 선정, 미래사회의 주역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학습과 놀이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을 마련해나가는 학교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민주학교와 공간수업 프로젝트를 연계해 민주시민교육 실천 모델 발굴·확산 및 복도를 활용한 복합형 문화예술공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종국 교장은 “이번 워크숍이 제석 교육공동체 공간혁신에 대한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학교가 학습을 넘어 삶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학교 공간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