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수산물 안전관리 추진계획 선제적 안전관리 추진

해양수산부는 ‘2020년도 여름철 수산물 위생‧안전관리 추진계획’을 수립, 내달부터 지자체, 수협 등 관계기관과 함께 선제적으로 수산물 안전관리를 실시한다.

해수부는 여름철 철저한 수산물 위생관리를 위해 매년 이 계획을 수립, 추진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5월부터 10월까지 수산물 위‧공판장 등 139개소에서 252건의 수산물에 대해 비브리오패혈증 등 식중독균 등을 조사했으며, 그 결과 모두 불검출 된 바 있다.

특히 기상청의 예보에 따르면 올 여름 기온은 평년보다도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더욱 철저한 위생‧안전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 계획은 크게 동물용의약품과 식중독에 대한 안전관리에 초점을 맞춘다. 여름철은 수온 상승 등으로 양식장에서의 항생제 사용량이 증가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해양수산부는 6~8월 통영을 비롯 16개 시‧도 소재 양식장을 대상으로 수산용 동물용의약품 적정 사용, 휴약기간 준수 등을 지도할 계획이다.

특히 사용금지물질 등 미승인 약품을 보관하거나 사용했는지 여부도 철저히 점검하고, 적발 시에는 출하정지 및 폐기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아울러 여름철 식중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수산물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위·공판장 약 200개소와 패류, 피낭류 등 생산해역 40개소 등을 대상으로 비브리오패혈증 등 식중독균 조사를 실시한다. 이 외에도 수산물품질관리원, 국립수산과학원, 지자체, 수협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위‧공판장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해 위생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예방활동과 함께 블로그 등 SNS와 TV, 라디오 등 언론매체, 포스터, 소책자 등을 통해 국민들에게 안전한 수산물 섭취 및 위생관리요령을 적극 홍보하고, 수산물 생산‧유통 종사자나 영양사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식중독사고 예방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수산물 위생관리요령은 ▲음식을 조리하기 전 손세정제를 이용해 약 30초간 손 씻기 ▲신선한 수산물을 구매한 후 5℃ 이하로 냉장보관 ▲조리 시 흐르는 수돗물로 2~3회 정도 깨끗이 씻어주기 ▲사용한 조리기구는 열탕 처리해 2차 오염 예방하기 ▲만성간질환자와 같은 고위험군은 가열 조리(85℃ 1분 이상) 섭취 등이다.

이수호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올 여름 다가올 무더위 속에서도 국민들이 우리 수산물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위생‧관리현황을 점검하는 등 여름철 수산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