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1회 통영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오는 11일 시정질문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견제

 

이번 회기 집행부 주요안건으로 상정 됐던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굴 껍데기 자원화시설 구축사업 부지 취득'건이 최종 철회됐다.

앞서 지난달 22일 열린 의원간담회에서 의원들은 굴 껍데기 자원화시설 구축사업 부지 취득 건에 대한 집행부의 보고를 청취, 약 80억원의 시비가 투입되는 만큼 시민 세비부담이 큰 사업임을 강조하며 보다 신중한 검토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에 통영시는 해당 안건을 최종 철회했다.

통영시의회(의장 강혜원)는 지난 1일 제201회 통영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했다.

의회는 오는 17일까지 정례회를 개회, '2019 회계연도 예비비 및 결산 승인의 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24건의 조례안을 심사 의결한다.

이번 회기에서는 ▲통영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등 18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 공유재산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 금연환경 조성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통영한산대첩문화재단 사무실 공유재산 무상대부 동의안 ▲2020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통영시 해양쓰레기 전처리 시설 설치사업 건물 취득 관리계획안 ▲통영시 어업용 폐스티로폼 감용시설 관리·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 나잠어업 보존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통영시 수난구호 참여자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 브라보 온정택시 운영 및 지원 조례안 ▲통영시 주차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 생활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 음식물류 폐기물 발생억제, 수집·운반 및 재활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통영시 농작물병해충예찰·방제단 구성 및 운영 조례안 ▲북신전통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성과품 관리 민간위탁 동의안 등 총 24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정례회 기간 중 3~10일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 지난 한 해 동안 집행부에서 추진해 온 주요사업을 비롯 행정사무전반에 대해 추진실태를 심도 있게 검토, 예산낭비사례 또는 불필요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시정이나 건의를 요구하는 등 비합리적인 시책이나 사업들이 시행되지 않도록 내실을 기할 방침이다.

오는 11일 실시될 제2차 본회의에서는 시정주요시책의 추진사항에 대한 점검과 시책에 대한 시정과 개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시정질문을 진행, 17일 제3차 본회의에서는 각종 안건에 대한 심의·의결 및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강혜원 통영시의회 의장은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승인안 심사는 시정전반에 대한 추진상황과 회계의 투명성을 점검하는 중요한 일정이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이번 정례회 기간에도 대화와 타협을 통한 협치로 매 안건심사에 신중을 기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