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2020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 수립 대응
해파리 폴립 제거사업 추진 및 신속구제작업 피해 최소화

경남도가 해파리 대량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어업인 피해 및 여름철 해수욕객 쏘임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2020년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을 마련, 어업인 및 관계기관과 협업으로 추진한다.

해파리는 어획물과 혼획되어 상품가치를 떨어뜨리고, 해수욕객에게 피해를 입히는 등 전국적으로 매년 여름~가을철 760~2천290억원의 경제적 피해를 일으키는 바다의 불청객이다.

도의 올해 중점 대응 목표는 ▲해파리 폴립 제거사업 추진 ▲위기대응 메뉴얼에 따른 단계별 적극 대응 ▲현장 모니터링 강화 및 sns 활용 신속한 상황 전파 ▲신속한 구제작업으로 어업 및 해수욕객 피해 최소화이다.

경남도는 위기대응 사전 조치로 도내 어촌지도자 459명을 대상으로 해파리 절단 처리방법 및 응급대처법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 도내 전해역의 모니터링 요원 159명과 관공선 등을 활용해 민·관 합동 모니터링을 실시한 후 SNS등을 활용해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제적 대응 조치로 위기경보 ‘관심’ 단계에 해양수산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해파리 피해방지 대책반’을 조기에 구성해 운영, 위기경보 발령 시 가용 어선과 장비를 총동원해 해파리 구제작업을 실시하고 어업인들이 참여하는 수매사업도 병행한다.

정영권 도 어업진흥과장은 “해파리 모니터링 정보를 어업인들에게 신속히 제공하고 위기경보 발령 시 구제작업 등 총력 대응으로 어업피해와 여름철 해수욕객 쏘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어업인들께서도 해파리 자율처리 캠페인 동참과 집중 예찰 및 방제의 날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해파리 대량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2015년부터 현재까지 1억5천600만 개체의 해파리폴립을 제거했으며, 올해는 창원 등 4개 시군에 2억4천만원을 투입해 해파리 대량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