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 교사 및 희망교사 20여 명 체인지 메이커 연수

제석초등학교(교장 이종국)는 학교와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가는 인재 양성을 위해 유쓰망고 전문강사팀(안기숙, 허경진)을 초청, 지난 9~10일 5,6학년 교사 및 희망교사 20여 명을 대상으로 체인지 메이커 교사 워크숍을 실시했다.

체인지 메이커는 다양한 시각으로 지역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번 워크숍은 이러한 체인지 메이커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프로그램 첫째 날에는 ▲공감에 기반한 문제 찾기 ▲문제 들여다보기 ▲공감 캠페인 활동을 통해 나를 둘러싼 환경에 관심을 갖고 공감하는 문제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솔루션 찾기 ▲프로토타입 ▲공유하기 ▲성찰하기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실제 행동으로 옮겨보고 체인지 메이커를 양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에 주력했다.

이번 워크숍에 참가한 주현우 교사는 "내 자신의 변화는 물론, 학생들에게 자신의 주체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소중한 연수다. 앞으로 사회 변화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종국 교장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도전하면서 배움이 일어나는 교육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석초등학교는 2018년부터 기업가 정신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 올해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번 해보기 프로젝트’, ‘기업가 정신 프로그램’ 등의 체인지 메이커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