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거제환경연합, 상괭이 보호 위한 SNS 이벤트 진행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이 ‘상괭이를 찾아주세요!’ SNS 이벤트를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는 상괭이 보호에 대한 의식 제고와 해양생태환경 보존을 위해 파타고니아의 후원을 받아 진행된다.

‘상괭이를 찾아주세요!’ 이벤트 참가 방법은 상괭이를 직접 촬영한 사진과 상괭이를 목격한 장소의 위치를 환경연합 카카오톡 채널(TYKFEM)로 제보하면 된다.

상괭이를 직접 촬영, 제보할 시 문화상품권 5만원 지급, 목격 장소 사진을 찍어 제보하면 문화상품권 5천원을 증정할 계획이다.

앞서 환경연합은 파타고니아와 함께 7월 25일~8월 1일, 총 세 차례에 걸쳐 일반시민·통영 어민들 총 60여 명을 모집해 ‘상괭이 투어’를 개최, 6마리의 상괭이를 관측했다.

환경연합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로 시민분들께서 제보해주시는 사진과 장소의 위치는 상괭이 보호를 위한 자료수집으로 활용될 계획이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6년부터 상괭이를 보호 대상 해양생물로 지정했으며 허가없이 상괭이를 포획, 판매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인근 해안에서 상괭이 사체를 발견한다면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044-200-5315) 또는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052-270-0920), 가까운 해양경비안전센터에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