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평환경피해대책위원회, 조선소발 소음·분진 피해호소
지난해 정점식 의원, 지난 7월 강석주 시장 관련 면담
조선소 이전, 주거환경개선 등 통영시 답변 강력요구

봉평환경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최승반, 이하 대책위원회)가 봉평·도남일대 조선소와 관련, 환경 피해를 호소하고 나섰다.

대책위원회는 9일 오전 11시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소 작업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공개, 개선사항을 요구했다.

9일 기자회견에는 최승반 위원장, 방용순 부위원장, 김종만 총무, 이명·손경아·강옥수 고문이 참석했다.

최승반 위원장은 “봉평·도남동 거주 주민들은 조선소 야외작업장에서 발생하는 소음, 페인트 분진, 먼지, 악취 등으로 일상생활 지장을 받으며 살아왔다. 조선경기가 활황일 때는 찬물을 끼얹는다는 이유로, 지금은 지역산업이 어렵다는 이유로 아무 말도 못했다”고 입을 뗐다.

이어 “봉평·도남동은 1993년 당시 충무시가 단독주택으로 택지를 분양, 도시기본계획 용도지역이 주거지역으로 변경되면서 80년대부터 이미 이곳 해안가에 있던 당시 신아조선을 비롯 10여 개의 강·목선 수리업체들은 더 이상 공장 신·증설이 불가했다. 충무시도 택지 분양 당시 목선 수리업체 모두를 시 외곽으로 이전시키겠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고 말했다.

이에 주민들은 봉평동 해안을 워터프론트 수변 해양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믿고 입주했으나 조선경기 활황으로 통영시가 정책을 폐기, 목선 수리업체들은 바다 매립 후 상가를 증설, 철선 선박건조 업체로 몸집을 키워나갔다고 주장했다.

최 위원장은 “조선소 크레인이 늘어날수록 공해를 안고 사는 주민들의 피해도 커졌다. 수십년을 조선소 그늘에서 살아온 것”이라고 피해를 호소했다.

이어 김종만 총무는 “소형조선소가 발전기금을 내고 있지만 그 약속마저 잘 지켜지고 있지 않다. 돈을 떠나 주민들은 대책을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원회는 지난 2009년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가 ▲악취 희석배수 10상회 ▲공장 일대 소음도 55dB 초과 ▲페인트 분진으로 인한 차량·건축물 오염 누적 등 주민들의 재산·정신적 피해에 당시 주변 조선 3사가 책임이 있음을 인정했지만 최근 임대받은 조선업체들까지 몰래 야간작업을 강행하면서 주민들은 여전히 피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봉평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신아sb 부지일원에 해양공원, 주민문화공간, 창업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지만 피해 주민들은 소외될 수밖에 없으며 제대로된 뉴딜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들의 피해문제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 고문은 “이와 관련, 통영시와의 면담을 통해 문제해결을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답변은 없는 상황이다. 시는 해결현황에 대해 공지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책위원회는 지난해 정점식 국회의원, 지난 7월 강석주 통영시장과 면담을 가졌으나, 해결책은 아직 얻지 못한 상태다.

끝으로 대책위원회는 통영시에게 ▲조선소 이전 ▲주거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