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관내 광화문 집회 참가자 65명 전원 명단파악·검사
생활방역기 37대 관공서 설치, 선별진료소 구축사업 추진

최근 수도권중심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원인이 광화문 집회 참가자에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지역전파를 막기위한 지자체별 코로나19 대응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고성군 역시 코로나19에 총력대응하고 있다.

군은 코로나19에 관해서는 과잉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 지난달 16~17일 이틀간 전 행정력을 동원, 광화문 집회 참가자 명단을 확보했다.

이후 관내 참석자 65명 모두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개인별 잠복기를 감안, 자가격리 통지서를 지난달 20일 교부하고 담당공무원과 1:1매칭을 통해 생필품 지급, 애로사항 접수, 자가격리 이행여부 점검 등을 실시했다.

자가격리 위반자 5명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엄격히 적용해 전원 고발조치했다.

이 과정에서 백 군수는 6차례에 걸친 SNS 라이브 방송, 언론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선별검사 및 철저한 자가격리 이행을 호소했다.

또한 군은 체온측정, 손소독제 자동 살포, QR코드를 이용한 출입확인 등이 가능한 비대면 생활방역기 37대를 구매, 군청을 시작으로 읍·면사무소, 관광지, 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설치했다.

아울러 보건소 내 간이 시설로 운영되고 있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영구 시설로 전환키 위해 국비 등 3억5천만원을 투입한 선별진료소 구축사업을 지난 7월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

100㎡ 규모의 신축 건물은 의심환자와 의료진의 완벽한 동선 분리, 음압시스템 구축, 워킹 스루 검체 등을 갖추고 연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달 28일부터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경남도 행정명령이 발령, 고성군 역시 홍보에 나섰다.

실내는 물론 불특정 다수가 방문하는 공원, 송학동고분군 등 야외 시설에 대해서도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현수막 게첨, 고성군 밴드 게재, 전군민 안전문자발송 등 대대적으로 공지했다.

백 군수는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은 군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무관용 원칙에 따라 철저히 대응할 계획이다. 군민들께서는 일상생황에 다소 불편함을 느끼시더라도 청정고성, 안전고성을 지키고 가꾸어 갈 수 있도록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