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변광용 시장, 민홍철 국방위원장 방문
민 위원장 “국방위원장으로서의 역할 다 하겠다”

7조원대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개발 사업자 선정에 대해 재평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변광용 거제시장이 지난 27일 민홍철 국방위원장을 만났다.

지난달 방위사업청은 한국형 차기구축함의 기본설계 평가에서 현대중공업측에 대우조선해양보다 0.056점 높은 점수를 줬다. 사실상 현대중공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이다.

거제시는 ▲현대중공업의 정부투자기관 뇌물 공여 부정당제재 처분에 따른 감점이 미반영된점 ▲최근 5년간 함정 설계‧건조 실적에서 대우조선 우위에도 불구하고 주관적 평가가 된 점 등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평가의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변광용 시장은 관련 내용을 접한 즉시 강한 우려를 표하며 청와대‧국방부‧국회 국방위원회‧방위사업청 등에 즉각적인 이의를 제기하고 공정한 재평가와 재검증을 강하게 촉구했다.아울러 앞서 지난달 26일에도 차기구축함 기본설계사업의 재평가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에 보내 평가의 문제점과 부당성을 지적한 바 있다.

변 시장은 민 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객관적이고 철저한 재검증을 통해 차기구축함 설계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25만 시민을 비롯, 모든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 주길 바란다”고 강력히 요청했다.

민 위원장은 “한국형 차기구축함 KDDX에 대해 관심을 갖고 현황과 내용을 두루 살펴보고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등 부당한 점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국방위원장으로서 최선의 역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거제시는 이번 KDDX 기본설계사업의 대우조선해양 배제 파문이 거제지역경제에 미칠 타격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에 공정성 확보와 부당성 해소를 위해 명확한 평가기준과 평가에 대한 자료제시 등 재평가와 재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