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가 밀실행정이라는 오명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통영시와 경남도는 지난달 25일 추석 대목을 앞둔 시점에 남해권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구성을 위한 어민대표 간담회를 통영시청 강당에서 개최했다.

하지만 통영시 주간행사계획표에 버젓이 공개 돼 있던 간담회가 돌연 비공개 간담회로 전환, 기자들의 취재를 차단했다.

갑작스런 경남도와 통영시의 회의 비공개 입장에 기자들이 난색을 표하자 “오늘 간담회는 민관협의회 구성운영의 과정단계로 비공개로 진행 한다”며 구체적인 설명도 이해도 생략했다. 회의 자료 역시 비공개라며 공개를 거부했다.

뿐만 아니다.

지난달 22일 열린 통영시의회 9월 의원간담회에서 집행부 보고사항에 대한 자료를 언론에게만 배포하지 않아 약간의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다뤄진 집행부의 보고는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상수도요금 감면 추진계획과 하수도 사용료 인상 추진계획 두 건이었다.

코로나19로 소상공인의 경제적 고통분담과 하수도특별회계 재정 악화로 인한 사용료 인상을 추진한다는 것이 골자다.

해당 건은 시민들과 밀접한 연관은 물론 시민들에게 공유돼야 하는 안건임을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이날 간담회에서 자료 배포는 이뤄지지 않았다. 간담회가 종료되자 한 시의원이 취재기자에게 “뭐 대단한 자료도 아닌데”하며 자료를 건넸고 기사화 할 수 있었다.

통영의 미래를 결정짓고,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책과 사업추진이 일부 공무원, 시의원, 시민단체 등 특정인들의 결정만으로 이뤄져서는 안된다. 사업과 보고회 모든 과정에 시민의 혈세가 투입되기 때문이다.

갑작스런 비공개 회의, 회의자료 미 배포 등으로 밀실행정이라는 오명을 피할 수 없게 된 통영시, 더 이상 통영시민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일은 없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