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석초등학교(교장 이종국)는 지난 13일 제석초등학교 시청각실에서 오전에는 4,5,6학년 학생 60여 명을 대상으로, 오후에는 경남교육청 장학사, 시의원, 학부모 등 학교공간혁신지원단 4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공간혁신사업 사용자참여 설계 디자인 보고회를 개최했다.

제석초등학교는‘2020년 학교공간혁신(영역 단위)사업’공모에 선정되어 4,5,6학년 학생들과 함께 공간수업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왔으며 교사 및 공간혁신 지원단 워크숍 등을 통해 학교 공간 혁신사업을 실시하여 학습과 놀이가 균형 잡힌 문화복합센터와 휴식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날 행사는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 하에  ▲공간혁신의 필요성과 사업추진 방향에 대한 안내 ▲공간혁신사업의 추진 경과보고 ▲경남교육청 공간혁신사업 촉진자의 사용자참여 설계 디자인 보고 ▲사용자 의견 수렴 및 질의‧ 응답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사용자참여 설계 디자인 보고회에서는 문화복합센터, 놀이 공간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모아 만든 공간혁신 대상 장소의 변화 예상 모습을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시연해 혁신 대상 공간에 대한 피드백과 공간사업의 지향점을 모색했다.

학생들은 자기들의 아이디어가 공간으로 만들어진 것에 대해 신기해하며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으며, 공간혁신지원단은 공간 활용, 안전성, 창의적인 생각 등을 공유했다.

이날 참석한 경남교육청 김홍재 장학사는 “예술과 환경 친화의 도시 통영이라는 지역적 특성과 아이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제석초 학교공간혁신에 뜻을 함께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종국 교장은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한 사용자참여 설계가 결실을 맺기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한 공간주권 확립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제석초등학교는 이날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협의회를 개최하고 최종안을 마련, 학습과 놀이가 균형잡힌 공간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