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통영·고성 유일의 상업계 거점특성화高 부각
3년간 수업료·기숙사비·방과후학습비·교재비 전액 무료
지역인재 공무원 시험 등 취업에 우선권 부여

거제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윤부봉)가 교문을 활짝 열고 신입생 맞이를 준비하고 있다.

거제여상은 지난 1978년 개교 이래 1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분야에 최적화된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다. 학교는 이번 특별전형·일반전형 모집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다양한 인재들을 모집할 예정이다.
거제여상은 거제·통영·고성거점 중심, 지역 유일 상업계 특성화고교로서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해 직업교육과 대학진학, 공무원시험 등 학생들의 진로·진학을 지원하고 있다.

 

250여 개 업체 업무협약 ‘취업 알선’
4개 분야 교육과정…과별 전문성 높여

거제여상은 산업체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도록 250여 개의 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어 학생들의 취업 알선에도 적극 임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회계금융과·경영사무과·마케팅과·레저관리과, 4개 분야로 나뉘어 각 과별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자격증 취득반, 산학맞춤반, 공무원·공기업·부사관 등의 반이 운영되고 있다.

회계금융과는 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실무, 금융 업무 등을 교육받으며 회계·세무·금융업계통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서관리과는 문서의 작성과 사무 자동화 관리, 인사, 비서 등을 교육해 총무 등 사무직 계통으로 취직 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과는 광고와 마케팅, 매장판매, 고객 관리 등을 교육받으며 고객 상담원·판매원 등 마케팅 업무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레저경영과는 관광과 여행 등 시설 서비스 실무에 관한 서비스 기술을 습득하며 레저 전문 사무원 계통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세부적으로 자격증 취득반은 워드프로세서·컴퓨터활용능력 등 컴퓨터 자격증 취득과 전자상거래운용사·ERP·FAT·SMAT·바리스타·헤어미용 등 학생들이 다양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산학 맞춤반은 사무행정·회계금융·판매서비스 3개 반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최근 학생들의 주요 취업처로는 농·축협, 삼성생명, 한화손해보험, 거제산림조합 등이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바로 공무원·공기업 반이다. 거제여상에서는 지난해 졸업생 중 경남은행 7급 행원과 LH토지주택공사 6급에 각각 1명이 합격했다.

또한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수습직원 선발 시험 행정분야 응시자격을 갖춘 학교로서 지난해 졸업생 중 이예람 학생이 지난달 지역인재 9급 공무원 1차 필기에 합격한 바 있다.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수습직원 선발제도는 필기시험·서류전형을 통과한 학생이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할 경우 6개월 수습 근무를 통해 일반직 9급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있는 제도로서 일반행정, 회계 등 관련 전문과목 50% 이상을 이수했을 경우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치열하지 않아 합격률이 높은 편이다.

해마다 졸업생·졸업예정자를 포함, 7명의 인원을 추천할 수 있으며 해당 학과당 3명까지 추천이 가능하다. 시험응시 기회는 고3 재학생으로 1회, 불합격될 경우 졸업 후 1회까지 총 2번의 응시기회가 주어진다.

선취업 후진학 제도 운영…학생 진로 도움
최신식 기숙사·교육활동비·재료비 무료 제공

일반사업체·공무원 분야뿐만 아니라,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 더불어 지원하고 있다.

거제여상은 일반대학·전공연계대학·재직자 특별전형(선취업후진학 제도)·특성화고 전형을 운영, 남해대학·창원대학교·경상대학교 등 대학 연계로 진학을 돕고 있다.

남해대학의 경우 이수한 연계과목의 학점을 인정받아 우선 입학 자격이 주어지며 입학정원 20% 범위 내에서 수시전형(면접 100%)로 우선 선발된다. 이와 함께 재학 중 연계교육을 함께 이수 후 진학한 학생에 한해 남해대학 금융회계사무과와 협약을 맺은 21업체에 우선추천 될 수 있다. 특히 대학 기숙사 전입시 전액 지원과 창원대학교 회계학과·글로벌비지니스학부, 경상대학교 경영정보학과·회계학과 우선 편입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거제여자상업고등학교의 특별전형은 오는 11월 30일~12월 4일, 일반전형은 12월 9~11일 각각 모집진행이 되며 과별로 ▲회계금융과 40명 ▲경영사무과 20명 ▲마케팅과 40명 ▲레저경영과 20명을 모집한다.

거제여상은 학생들의 편안하고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지난해 세탁실·정독실·샤워실·헬스장등이 완비된 최신식 기숙사를 완공, 입실하는 신입생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조식·중식·석식비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또한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해 수업료, 방과후학습비 등 모든 교육활동비 및 재료비가 무료다.

특히 다양한 장학금 지급을 위해 1인 1회 이상 장학금을 수여하며 특별전형 지원 합격생에게는 3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