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8주년 소방의날 통영소방서 최경범 서장 옥조근정훈장 수훈
통영소방인 27명 수상 영예…사회 안전망 구축 ‘시민 생명 보호’

통영소방서 최경범 서장과 소방대원들이 통영시 소방안전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쳤다.

통영소방서 소방공무원 191명, 의용소방대 480명, 공무직 2명, 보조인력 13명 등 총 686명의 소방인은 통영시 안전을 책임지는 ‘안전 파수꾼’이다.

이들은 1일 평균 19.3건, 1시간마다 1.2건을 처리하며 화재로부터 안전한 통영시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고군분투 중이다. 지난 11월을 기준으로 화재 123건, 구조 873건, 구급 4천168건, 생활안전 1천292건 등을 처리하며, 하루평균 소방활동을 위해 38번의 출동에 나선다.

통영소방서는 화재안심 환경 조성을 위한 소방안전대책을 추진, 화재안전정보조사 3단계를 지난 1월 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실시하고 있다. 2인 1조로 화재안전정보조사반을 구성, 공공주택 6천460개소를 점검하고 조사결과를 통해 자진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비상구 폐쇄 등의 불시단속 및 관계자와 소방안전관리 실태점검을 진행, 피난·방화시설 유지관리를 확인하고 소방안전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안전의식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재난 초기대응력 강화를 위한 준비태세 확립을 위해서는 합동소방훈련과 장비 점검 등 조작훈련을 진행한다. 올해는 도서지역 화재없는 안전마을로 한산도 문어포마을과 사량도 덕동마을을 선정, 소방시설 보급을 확대했다.

더불어 ▲도의원과 함께하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릴레이 ▲통영여고 미술동아리 소방홍보 벽화 조성 ▲민·관 합동 코로나 감염 예방 안전등교 지원 ▲시민 참여 119안전교실 운영 ▲도서지역 취약대상 소방안전 컨설팅 ▲합동소방훈련 97개소 및 소방활동 자료조사 등 지역사회 소통강화를 통한 안전예방대책을 수립했다.

원거리 소방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소방인프라 구축을 위해 욕지119지역대 청사 신축 공사돌입과 함께 원거리 지역 119지역대 신설 추진에 대한 타당성을 협의하고 검토 추진 중이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안전망을 구축, 구급대원의 감염병 대응을 위해 ▲코로나19감염 관련 중증응급환자 신속대응 다중출동체계 운영 ▲감염증 확산대비 필수보호장구 확보 및 대응절차 숙지교육 ▲비대면 소방안전교육 ▲구급대원 감염병 확산 대응 메뉴얼 교육 ▲중증응급환자 업무범위 확대 응급처지 제공 ▲코로나19감염 관련 중증응급 유증상자 특별구급대 다중출동체계 등을 강화했다.

지역 안전 지킴이 의용소방대는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재난의 현장에서 위험을 무릎 쓰고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수난전문의용소방대 김충현 대장(사진)을 비롯 의용소방대원들은 통영소방서의 구조·구급 등의 소방업무를 보조하고 지역의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통영소방서는 이런한 성과들을 통해 각종 대회에서 수상, 2020년 재난현장 구급대응훈련 평가대회에서는 전국 1위의 영예를 안았다.

통영소방서 최경범 서장은 제58주년 소방의날을 맞아 소방 조직개편 및 인력보강, 소방 가족 및 직원 상호 소통 정책을 추진한 공적을 인정받아 옥조근정훈장을 수훈했다.

이어 ▲행정안전부 장관상 소방정대 윤종환, 수난전문의용소방대 김충현 ▲소방청장상 죽림119안전센터 박종윤, 서호119안전센터 정인환, 한산면 전담의용소방대 김영식, 호반주유소 심규진, (주)동원관광개발 장호익 ▲경남도지사상 현장대응단 김상배, 예방안전과 기태훈, 통영시 남성의용소방대 박영옥, 여성의용소방대도남지역대 박상희, 한국가스공사통영기지본부 김식우, 통영여고 박정은 ▲통영소방서장상 예방안전과 정지화, 구조대 권인철, 수방정대 정호철, 도산면 여성의용소방대 김이순, 사량면 여성의용소방대 유정숙, 욕지면 남성의용소방대 김도명, 한산면 여성의용소방대 박종남, 욕지면 여성의용소방대 정현숙, 광도면 남성의용소방대 김일석, 남성의용소방대도남지역대 김정현, (주)금호리조트 최원, 바르게살기운동통영시협의회 이덕수, 의무소방대 박찬일, 통영시 여성의용소방대 전지민 대원이 유공자 표창을 수상, 큰 박수를 받았다.

최경범 서장은 “겨울철 동절기 동안 단 한 건의 각종 화재 및 재난이 발생하지 않도록 소방안전 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 겨울철 소방안전 특수시책으로 통영시 가두리 양식장 컨테이너 등에서의 화재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전기 화재예방대책을 세워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한다. 또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라 노인요양시설의 자체 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직원이 일심단결해 통영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