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RCE 제14기 학교교육위원회 발족, 56개교 66명 교사 위촉

 

통영시지속가능발전교육재단(이사장 박은경, 이하 통영RCE)은 지난 13일 통영RCE세자트라숲 행동하다홀에서 김경숙 통영교육지원청 교육장, 박은경 통영RCE이사장을 비롯한 통영시 관내 지속가능발전교육(이하 ESD) 담당교사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제14기 통영RCE학교교육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학교교육위원회 엄태철 위원장(전)도산초등학교 교장)과 상임위원을 비롯한 학교별 담당교사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2022년 운영계획 안내와 함께 1차 세미나를 진행했다.

박은경 이사장은 “정의롭지 못한 부분을 바로잡고 미래를 바꿔 놓을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이 필요하다. 교육은 공공재이자 공동재로 인식하고 우리의 미래를 다시 구상하기 위해서는 모두 함께 긴급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 그 중심에 통영RCE 학교교육위원회가 나서야 한다”며 지속가능발전 확산에 있어 교사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김경숙 교육장은 “ESD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통영 내 유·초·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의 역사 깊은 네트워크에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통영교육지원청에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교사들을 적극적인 활동을 독려했다.

제14기 통영RCE학교교육위원회는 통영교육지원청과의 협력을 통해 ESD담당교사 역량강화와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ESD사례 공유 등 세미나 및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100대 과제실천교사단, 미세먼지 선도학교 등 교내 환경동아리, 중학교 자유학년제 등을 지원하여 통영이 환경특구로써 정체성을 가지고 환경,ESD가 확산될 수 있도록 교사를 중심으로 학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통영RCE 학교교육위원회’는 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도입과 확산을 위해 지난 2007년 전국 최초로 통영관내 유·초·중·고등학교에 지속가능발전교육(이하 ESD) 담당교사를 지정하면서 시작됐다. 14기를 맞은 올해는 총 56개교 66명의 교사가 지정, 제14기 학교교육위원회 위원장에 엄태철(전)도산초등학교 교장)이 연임됐다. 또한 유·초·중·고등학교 분야의 상임위원을 위촉하여 교사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히 했다.

제14기 통영RCE 학교교육위원회 상임위원으로는 ▲박영준(전) 통영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인숙(고성유치원 원감) ▲임희영(통영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원감) ▲구인회(충무초등학교 교장) ▲이종국(벽방초등학교 교장) ▲남정희(전)충렬초등학교 교감) ▲김동옥(통영여자중학교 교장) ▲이갑식(산양중학교 교장) ▲이인규(동원고등학교 교장) ▲임도헌(동원고등학교교 교감), ▲이인숙(통영교육지원청 장학사) 총 11인의 상임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영RCE는 학교교육위원회뿐만 아니라 지속가능발전교육 확산에 관심 있는 교사에게 컨설팅 및 프로그램 기획을 함께 하고 있다. 학교에서 다양한 교육을 연계하고자하는 교사·연구자는 언제든 통영RCE사무국에 문의하면 된다.

문의 055-650-7400 / www.rce.or.kr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