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주체 이원화, 작업 효율 위해 시가 담당해야

   

통영항 등 육지와 접한 연안주변 청소가 이원화된 관리체계로 인해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

현행 법률에 따라 연안청소를 담당하고 있는 곳은 통영시와 통영해양수산사무소 등 2곳.
일단 육지와 인접한 연안 대부분이 통영시 관할. 섬지역도 포함된다.

연안 청소를 목적으로 한 별도의 예산이 책정된 것은 아니지만 시청 소속 환경미화원을 활용해 수시로 정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대신 시내 중심부와 맞닿은 통영항은 통영해양수산사무소가 맡고 있다.

도남동 충무마리나리조트를 시작으로 강구안, 통영대교로 이어지는 통영항의 경계까지 모두 이들의 몫이다.

항만법상 지자체가 아닌 통영사무소가 관리기관으로 지정돼 있는 것이다. 청소구역 핵심을 맡고 있는 셈.

하지만 전담인력은 커녕 관련 사업에 필요한 예산조차 턱없이 부족해 매번 어려움을 겪는다.

소속 직원들 일부가 짬을 내 공익요원과 함께 청소에 나서는 실정이다. 당연히 항내 청소민원이 들어 온데도 신속한 대처는 엄두도 내지 못한다.

특히 시간을 내 쓰레기 등을 수거한데도 마땅한 처리장소를 찾지 못해 항구 주변을 전전긍긍하기 일쑤다.

자세한 사정을 모르는 시민들은 "바다에 떠다니는 각종 오물, 쓰레기로 관광도시 이미지가 크게 추락 한다"고 아우성이다.

관할기관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 통영사무소 관계자는 "시 협조를 얻어 청소를 하고는 있지만 부족한 게 사실이다.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예산이나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 뽀족한 수가 없는 상태"라고 털어놨다.

한 시민은 "강구안에 구석은 늘상 부자며 PT병 천지다. 지인들이 찾아와 주변을 다니면 너무 민망할 정도다. 급한대로 시청에 민원을 넣어도 '우리 관할'이라 아니라고만 할 뿐"이라며 "통영의 가장 중요한 관광요지인 만큼 통영시가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