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양식환경연구센터, 굴수협 합동 점검

   

미국식품의약국(FDA)의 남해안 지정해역 실사가 1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를 대비한 사전 점검에 민·관이 팔을 걷어붙였다.

강도 높은 위생점검이 예정된 가운데 경상남도가 총지휘를 맡고 통영시, 양식환경연구센터, 굴수협이 각각 책임점검 분야를 나눠 현장 점검에 나서고 있다.

통영시는 FDA가 중점 점검해역으로 지목한 1호 해역 주변의 해상가두리양식장 관리사 39동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발생 가능한 오염유발행위 관리를 위한 특별 정비반을 편성 운영에 들어갔다.

특히 관리사에서 발생되는 인분 등이 FDA실사단의 주요 지적사항인 만큼 1관리사 1담당 직원을 배치해 내달 시작될 점검에 대비하고 있다.

지정해역을 오가는 낚시어선, 전만선 및 조업어선들이 선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을 무심코 배출하지 않도록 적극 홍보에 나서는 한편 전담 지도·점검반을 구성해 현장 지도에 나서고 있다.

또 바다환경미화원, 공공근로자, 해당지역 어업인 등을 총 동원해 지역해역 주변 해안변 정화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통영시 김종환 담당자는 "이번 점검은 지정해역을 비롯한 주변수역의 오염원과 어업활동 중 발생되는 오염행위 대한 위생관리 실태가 중점 대상"이라며 점검에 차질이 없도록 어업인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지정해역과 함께 주요 점검대상이 되고 있는 가공시설은 양식환경연구센터가 맡았다.

굴수협은 해역안내 표지판 시설과 어장관리선의 이동식 화장실 이용 홍보 및 보급에 열중하고 있다.

굴수협 이종훈 상임이사는 "FDA지정해역은 단순히 굴 업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지역 수산업계 전체와 직결된 사안임을 인식해 실사에 대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내달 1일 한국에 도착하는 FDA실사단은 17일까지 국내에 머물며 수출용 패류생산 지정해역 위생관리 실태를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