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선 이용객 하선거부 사태로까지 확대된 소매물도 주민과 여객선사간 갈등이 선사측의 마을기금 출연 약속으로 일단락됐다.

통영시는 25일 수산개발국장실에서 정순환 국장 주재로 이번 사태에 대한 중재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통영시 관계 공무원과 통영해양경찰서, 통영해양사무소 관계자들을 비롯해 소매물도 주미대표와 선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쟁점은 현재 선사가 보유한 소매물도 현지 매표권을 주민들에게 이양하는 것.

주민 대표와 선사 대표간 한 치도 양보 없는 줄다리기가 이어졌다.

주민 대표측은 “비진도, 제승당 항로에는 주민들이 매표권을 갖고 5~10%의 수수료를 선사로부터 받고 있다”며 “현지 편도배편에 대한 매표권을 주민들에게 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요구조건을 들어주지 않는다면 당장 내일부터 승객들이 하선하지 못하도록 잔료를 철거하겠다”고 언급, 선사측을 압박했다.

하지만 선사 대표측은 “환경부담금이나 부잔교 관리비 명목으로 마을기금을 줄 수는 있지만 항로면허에 명시된 매표권을 줄 수는 없다”고 물러서지 않았고 팽팽한 의견대립은 이후 1시간이 넘게 의견대립은 계속됐다.

결국 정순환 국장이 나서 “매표권을 달리는 것은 무리가 있다. 매표권 이외에 선사측이 수용할 만한 요구조건을 제시하고 선사측은 이를 수용할 것인지를 답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선사 대표측은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일정수준의 마을발전기금이나 환경개선금을 주도록 하겠다”고 한발 물러났고 주민들도 이를 수용하면서 대책회의는 끝났다.

한편 정순환 국장은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주민 대표들의 현지 애로사항을 접하고 △소매물도 물량장 확장 △선착장 수리, 보수 △내년도 태양광 발전시설 추진 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