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 훼손, 수산자원 고갈 우려

 경상남도는 국토해양부의 남해안 골재채취단지 승인에 대해 공식반대 입장을 밝히고 재검토와 해양생태계 본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남도는 5일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지정 해역은 각종 수산생물의 산란장, 어패류의 성육장, 어족자원의 회유로, 각종 어선들의 조업지로 골재채취가 이뤄질 경우 해양생태계 훼손, 수산자원 고갈 등의 우려된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경남도는 "해당 해역의 골재채취를 재검토해 줄 것과 불가피할 경우 해양환경 및 생태계,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조사한 후 사전 대책을 강구하고 주변어업인 등 이해당사자의 의견수렴을 명문화 하도록 수차례 촉구했지만 이를 묵살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국토해양부가 항만건설 등 국책사업 추진을 빌미로 지역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골재채취단지를 지정함으로써 향후 경남 도민들의 행정불신과 강한 반발 민원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경남도는 "골재단지 지정해역이 공해상이라 해도 연접수역이 남해안 청정해역으로 골재채취 시 해양생태계 훼손과 해양환경 변화가 연근해 어선들에게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관련 어업인들의 민원사항을 수렴해 관계부처 등과 협의, 중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골재채취가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조사해 해양생태계 훼손이 최소화될 수 잇도록 촉구하고 피해가 확인될 경우 즉각 채취를 중단하고 피해대책을 강구토로 건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