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어업인 1만여명 과천 정부청사 집회…부산 어업인 2천여 명 해상시위

   
   

 욕지 앞바다 골재채취단지 지정을 둘러싼 어업인과 중앙정부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각종 어족자원의 산란장, 성육장인 해당 바다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남해안을 주 조업지로 삼는 어업인 모두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 반대여론이 확산되는 추세다. 그 만큼 반발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 19일 과천정부청사 앞에는 동, 서, 남해안 전국 어업인 1만여 명이 집결, 국토해양부의 남해안 골재채취단지 지정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통영에서도 관내 7개 수협 조합원과 욕지도 어업인 450여 명이 과천까지 상경, 목청을 높였다.


 대표 발언자로 나선 조용재 욕지바다모래채취반대위원장은 "정말 절박한 심정으로 욕지에서 천리가 넘는 이곳까지 달려왔다"며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어업인들의 주 조업지인 욕지 앞바다 골재채취단지 지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부산에서도 욕지 앞바다 골재채취단지 지정고시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대회가 열렸다.


 전국선망선원노동조합과 대형선망, 대형기선저인망, 경남정치망, 서남구기선저인망, 제1·2구잠수기, 부산동부, 부산시수협 등 7개 어업인단체 소속 2천여 명은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집회를 갖고 남해안 골재단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국선망선원노동조합 정태길 위원장은 "욕지 앞바다는 어업인들에게 문전옥답과도 같은 매우 중요한 어장임에도 정부가 일방적으로 골재단지로 지정했다. 분별한 모래채취로 황금 어장이 황폐해질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결의대회를 끝낸 참가자들은 1㎞가량 거리 행진을 하며 골재단지 지정철회를 요구했다.


 특히 대형선망수협 소속 어선 80여 척은 부산 오륙도 인근 해상에 집결, 해상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 밖에 통영거제고성 지역 시민단체의 골재단지 지정철회 요구도 계속됐다.


 (사)바다살리기 환경국민운동 통영거제고성지역본부(본부장 강호준)는  19일 지역본부 회의실에서 긴급이사회를 열고, '바다모래채취 반대 성명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 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해양환경보존 보다 국책사업 추진을 더 중요시하는 정부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 바다살리기에 역행하는 정부의 반 환경적인 행위에 대해 전 회원의 이름으로 규탄한다"며 "바다를 훼손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업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안정된 수산자원 보존 및 바다생태계 보호를 위해 욕지 앞바다 골재채취단지 지정승인을 백지화할 것을 촉구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