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명품 수산물, 멸치 굴 바다장어 멍게 등 풍성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보름여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이맘때가 되면 생기는 고민거리가 하나 있으니, 바로 명절 선물 고르기다.

가족, 친지나 평소 알고 지냈던 지인들께 감사의 마음이라도 전해야 하는데 1~2만원대 생활용품 세트로는 받는 마음이 서운할 듯 해 망설여지고 5만원 이상되는 고가 제품은 주는 마음이 부담스럽다.

부담스럽지 않는 적당한 가격에 주고받는 사람 모두 만족할 만한 선물은 없을까? 당연히 있다.

명품 수산물로 정평이나 있는 통영의 수산물. 멸치, 굴, 장어, 멍게 등 종류도 다양한다.

각 품목별 생산자 단체인 수산업협동조합에서 위생, 품질을 보증하는 만큼 믿을 수 있는 제품들이다.

칼슘짱, 선물짱 '통영 멸치'

대한민국 국민의 칼슘 보충제로 정평이 난 멸치의 효능이야 두말할 나위 없다.

통영 등 경남 남해안 일대에서 잡아올린 멸치를 바다위에서 곧바로 삶아낸 뒤 육상에서 건조시킨 통영의 마른멸치는 전국 멸치 유통량의 60%가량을 차지할 정도다.

올해로 설립 90년을 맞은 기선권현망수협을 통해 생산된 멸치 대부분이 전국 각지로 팔려나간다.

지난해 추석에는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 받아 대통령의 대국민 추석선물 품목에 선정되기도 했다. 1.5cm이하의 작은 것(지리멸)부터 7cm이상되는 큰 것까지 다양한 제품이 준비돼 있다. 가격은 2~5만원선. 크기별 멸치 2, 3종류를 담은 세트도 있다.

문의 기선권현망수협 ☎055-646-2211~2, 080-646-2211 인터넷 쇼핑몰 www.melchishop.com.

바다의 우유 '굴', 훈제로 탄생

찬바람이 불어야 제철을 맞는 굴은 생식을 하는 게 보통이지만 여름이나 초가을에는 높은 기온 탓에 맛볼 수 없는 품목이기도 하다.

그래서 사계절 언제든 먹을 수 있게 만들어진 제품이 '훈제굴'이다.

훈제굴은 미국식품의약국(FDA)가 인정한 통영의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생굴을 훈제 처리한 뒤, 면실유(목화씨유)를 담아 밀봉, 살균한 캔 제품.

아연, 타우린 등 생굴에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간직하면서도 특유의 비릿함을 없앤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덕분에 생굴을 먹지 못하는 이들도 부담스럽지 않게 맛볼 수 있다.

일반 훈제굴를 비롯해 데리야끼 풍의 소스를 곁들인 훈게가미굴, 한국인의 매운 입맛을 고려해 매운고추소를 가미한 훈제매콤굴 제품이 있다.

3종 85g캔 9개들이 제품이 1만7천원, 105g캔 12개들이 제품은 2만5천원이다.

굴수하식수협 ☎055-645-4513, 대일수산 055-636-8986~7 쇼핑몰 oysterhouse.co.kr/shopping.

활력의 제왕 '바다장어'

스테미너 음식으로 유명한 바다장어도 선물용 제품이 준비돼 있다.

양식이 되지 않는 바다장어는 100% 자연산이다.

혈관의 노화 및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은 물론 비타민 A,칼슘. 철.인등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성장 발육과 생식 기능, 인체 면역력, 눈의 점막을 강화해 시력회복은 물론, 피부 미용의 노화 방지에 특히 좋은 식품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어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A는 달걀 10개, 우유 5L에 포홤된 양과 맞먹는 수준이다.

1차 가공을 거친 바다장어 제품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조각)져 있어 요리시 별다른 손질 없이 손쉽게 요리할 수 있다.

30cm 이상 크기 3마리가 들어있는 소포장팩 5개(총 12마리)와 매운 맛, 순한 맛 양념을 포함해 3만원이다. 배송비는 무료다.

근해통발수협 055-646-9321~4, 쇼핑몰 www.jangeoworld.net.

바다의 꽃을 먹는다 '멍게'

오돌토돌한 돌기에 울긋불긋한 색상의 멍게는 얼핏 꽃봉오리로 보여 흔히 바다의 꽃으로 불린다.

껍질과 달리 속살은 짙은 노란색이다. 멍게 특유의 향으로 기호가 엇갈리기도 하지만 맛을 아는 이들에겐 최고의 별미로 통한다. 멍게 생산 1번지 통영 등 남해안에서 생산된 멍게는 향이 짙고 부드러운게 특징이다.

특히 특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치매예방 및 당뇨병 개선에 효과가 있다.

멍게수협에서 직접 가공, 생산하는 멍게제품은 속살만 발라낸 것들이다. 저염숙성을 거쳐 양념을 버무린 양념멍게가 히트 상품. 최근에는 비빔밥용 멍게도 새롭게 선보였다.

올해 추석을 맞아 두 제품을 반반씩 섞은 제품도 준비 중에 있다.

양념멍게 100g들이는 개당 4천원, 200g들이는 개당 7천원으로 6~8개 들이가 한 세트로 구성된다. 비빔밥용은 160g들이 개당 5천원으로 6개가 한세트다.

멍게수협 055-641-2925, 쇼핑몰 www.meonggeshop.com.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