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시군이동통제소 철거, 방역 농가단위로

 경상남도는 구제역 이동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지역위주로 추진하던 구제역 방역을 농가단위 차단 방역으로 전환키로 했다.


 20개 시군에서 운영하던 이동 통제초소를 철거할 계획이지만 구제역 종식까지 구제역 방역대책본부를 24시간 비상 상황을 유지할 방침이다.


 경남도는 지난 4월 9일 인천 강화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이후 경기, 충남·북 등 4개 시도에서 11건이 발생했지만 5월 7일 충남 청양 추가 발생을 마지막으로 그동안 발생이 없어 8일부터 전국 구제역 발생지역에 대한 이동제한 등 방역조치를 전면 해제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구제역 발생 이후 현재까지 유지하던 전 시군 이동 통제초소 운영을 해제하는 한편 지역차단 방역위주에서 농가단위 차단방역으로 전환, 추진키로 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지난 5월 27일 인천시 강화군, 경기도 김포시, 충북 충주시 등 3개 구제역 발생지역 반경 3~10㎞ 이내 경계지역에 대한 일제 검사결과 구제역 음성판정에 따라 이동제한이 해제됐다.


 또 지난 7일 충남 청양지역 경계지역과 강화, 김포, 충주 위험지역에 대한 일제 검사결과 구제역 음성으로 판정받아 8일부터 전국 발생지역에 대한 이동제한이 해제됐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전 시군 고속도로, 국·지방도에서 설치·운영하고 있는 이동 통제초소(80개소)를 해제하고 농가 단위 차단방역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본, 중국 등 주변 인접국들의 지속적인 발생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국내 구제역 종식까지 경남도와 시군에 설치 운영하고 있는 구제역 방역대책본부를 24시간 유지하면서 중앙정부, 시군과 긴밀한 연락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경남도는 그동안 국내 구제역의 주요 원인체로 지목된 중국산 수입건초와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방역관리도 한층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