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 주무관청 감리단 서로 짜고 9000억원 부당이득

 

거가대교와 관련된 특혜의혹이 결국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거제·부산 경실련은 지난달 23일 오전 감사원의 감사결과 드러난 사업비 부풀리기와 탈세, 부당이득 등 각종 특혜의혹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했다.
 
이후 경실련은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한 후 곧바로 거가대교 가덕휴게소로 내려와 거제를 비롯 부산·경남 언론사 기자들을 초청, 2차 기자회견을 현지에서 가졌다.
 
고발장에 따르면 6년에 걸쳐 추진된 거가대교 건설 과정에서 시행사와 주무관청, 감리단 등이 서로 짜고 9000억원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됐으며 업체가 부당한 이익을 취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묵인해 줬다는 주장도 포함됐다.
 
고발대상은 거가대교 민간사업자인 (주)GK해상도로와 대우건설, 대림산업, 고려개발 등 7개 GK시공사업단, 주무관청인 부산시를 비롯 경남도, 거제시 등 8개 기관, 감리단인 (주)유신 등이다.
 
거가대교 건설사업은 2004년부터 6년에 걸쳐 추진된 사업으로 총 2조14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이 과정에서 사업시행자인 GK해상도로와 GK시공사업단이 사업비를 부풀려 책정해 놓고 실제로는 공사를 하지 않거나 축소하는 등의 수법으로 최대 9000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거제경실련 박동철 공동대표는 "감사원 감사 결과는 시민단체가 주장한 공사비 과다 계상의 근거를 확인하는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특혜 의혹과 공무원 비리 등 각종 의혹들이 명명백백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