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운동본부 시민 서명 10%넘어 11,528명 달성

 

“투표장으로 꼭 가서 도지사 주민소환으로 도민의 의지를 표하는 것이 무상급식원래대로의 완성이다. 통영시민들의 반응으로 주민소환 성공가능성 봤다”

홍준표지사도주민소환통영운동본부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갖고 통영 유권자의 10%를 초과한 1만 1528명이 주민소환 청구인 서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통영운동본부는 지난 8월 31일 주민소환운동 수임인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홍준표 도지사 주민소환 서명활동을 전개해왔다.

주민소환투표 실행을 위해서는 서명기한인 20일까지 유권자 10%가 소환을 청구하는 서명에 참여해야 하나, 무효표 발생 가능성을 감안해 청구인서명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

통영운동본부는 “통영유권자 10%를 넘게 서명을 확보했지만 민주노총 3,000명과 500여명 개인수임자의 개별 서명활동분을 합치면 충분히 15%가 된다”며 “서명 활동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생면부지의 시민들이 응원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투표 실행을 넘어 주민소환 성공까지 가능하다는 희망을 봤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선 전과 당선 후가 다르고 거짓말하는 지사, 도민과 소통하지 않으려는 지사, 교육을 자치영역으로 보지 않고 자신의 독선과 아집으로 흔들려고 하는 지사를 더는 좌시하지 않는다는 것이 주민소환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지방공직자의 독선이나 전횡에 맞서 임기 중에 지역주민들의 투표에 의해 해임시킬 수 있는 제도다.

도지사의 경우 도내 유권자 총수의 10% 이상 서명이 확보되어야 주민소환투표가 확정된다. 투표에는 유권자 3분의 1 이상이 참여, 과반수 이상이 해임에 찬성하면 도지사는 해임된다.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청구인서명운동에는 11월 9일까지 20만 명이 넘는 경남 유권자들이 서명했다. 주민소환운동본부는 20만명에 민주노총과 야권 서명운동을 더하면 서명기한인 20일까지 경남 유권자의 10% 이상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날 사천시에서도 서명 10% 달성 기자회견이 진행됐으며, 앞서 지난 4일 하동, 거창, 산청, 합천군에서도 주민소환여건 달성 기자회견이 있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