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 발송, 찬반 의견 먼저 묻고 결과에 따라 추진키로

통영시가 북신동과 무전동의 행정동 통합의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에 들어갔다.
 
시에 따르면 최근 교통통신의 발달, 온라인 민원 처리 등 행정여건이 변화되는 상황에서 행정의 효율성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인구 2만명 미만, 면적 3㎢ 미만의 소규모 동을 인접동과 통·폐합하는 추세라며 이에 그 대상이 된 북신동과 무전동의 통합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서를 북신 무전동 1만여 세대에 발송했다. 시는 과거 행정의 일방적인 통폐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주민들의 자발적인 통합유도를 위해 통합에 대한 당위성에 대한 홍보 없이 순수 주민들의 의사를 먼저 묻는 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통합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과 찬성하는 이유로 △행정동 통합기준에 부합되므로 행정비용 절감 등 행정의 효율성 제고 △역사적 동질성 및 문화·정서의 유사성을 가진 지역 △전통시장, 대형마트, 금융기관, 상가 등 생활권 및 경제권 상호 공유 △통합으로 절감되는 예산의 주민숙원사업 및 주민복지분야 투자로 지역주민 편익증진 및 삶의 질 향상 기대 △행정전산화로 전국 온라인 민원처리 등 IT발달에 따른 행정여건 변화로 주민센터의 행정수요 감소 △통합으로 인한 지역경쟁력 및 주민 자존감 향상 기대 △북신동주민센터와 무전동주민센터의 불편성을 해소하고 가장 접근이 용이한 통합청사의 신축 필요성을 답변문항으로 내세웠다.
 
통합에 반대하는 이유로는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효과 등 특별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움 △지역고유의 정체성 및 동질성 저하로 주민 결속력 약화 △외곽지역 거주민들의 통합청사(주민센터) 이용불편 △통합으로 인한 공무원 수 감소로 행정서비스 질 저하 우려 △각종 관변단체 및 자생단체의 통합과정에서 기득권 상실로 인한 마찰과 갈등 발생으로 주민화합 저해 우려 △통합동의 규모가 너무 커짐으로 인해 타 동 주민들의 상대적인 박탈감 및 지역균형발전 저해 우려 등을 들었다.
 
시 관계자는 행정동 통합 대상을 북신동과 무전동으로 정한 것은 통영시 탄생이후 통합이 한 차례도 이뤄지지 않았으며, 통합기준(인구 및 면적)에 부합되고 동일경제권(전통시장, 상가중심)과 동일 역사권, 동일 생활권인 지역을 대상으로 삼았다. 또한 행자부의 소규모 통폐합 관련 지침에 따르면 인구 1만명 미만, 면적 3만㎢ 미만인 지역을 광역화 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설문지 마감일이 5월 말까지로 설문지가 도착하면 분석하여 6월 중순께 통영시의회 등에 설문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찬반의 결과에 따라 행정행위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신동은 2015년 12월 현재 1.06㎢(시의 0.45%)의 면적에 인구는 4,050세대에 9,902명, 23개통 103개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전동은 1.84㎢(시의 0.77%)로 6,096세대에 15,679명, 19개 통 84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동이 합쳐지면 면적은 2.9㎢에 10,195세대에 25,579명으로 통영시읍면동 중 광도면 다음으로 큰 행정동이 된다. 또한 북신동과 무전동은 1985년 이전까지는 북신동으로 합쳐 있다 분리한 행정구역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