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여론조사 진행중, 반발 목소리에도 귀기울여야

   

 

‘걷고싶은 중앙거리 조성사업’이 여론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걷고싶은 중앙거리 조성사업은 통영시가 당초 4차선 확장을 위해 철거한 데파트-오거리시계탑 구간 주변 상가 부지와 기존 인도를 합쳐 폭 6∼8m의 인도를 확보해 가족과 관광객이 산책하고 휴식과 전시, 각종 이벤트가 넘치는 친환경 거리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관련기사 본지 730호 1면〉


시 홈페이지(http://www.gnty.net) 여론조사에서는 ‘친환경적인 걷고싶은 거리로 조성할 것인가’란 질문에 17일 현재 응답자 494명 가운데 330명 67%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간선도로를 기존 계획대로 4차선으로 확장할 것인가’에는 164명 33%만 전반적으로 친환경 거리 조성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관광객 유입, 중앙상권 회복 등에 큰 희망을 건 찬성 지지자들은 아예 거리 조성 방법과 이벤트 활성화 제안은 물론 교통난 해소 등에 대한 대안까지 제시하고 있다.


A씨는 “사람중심의 도로 건설에 찬성한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브라질 꾸리찌바 ‘꽃의 거리’같은 보행자 전용도로를 만들어 달라. 도시공동화 차단과 유동인구 증가, 지역의 균형발전을 꾀하는 데 바람직하다”며 찬성론을 폈다.


B, C씨는 “이순신을 기억케 하는 테마설정 및 쾌적한 청정거리를 연상케 하는 거리”와 “통영을 빛낸 저명 예술인 체육인 등의 조형물이나 청마의 시, 윤이상의 음악이 흐르는 거리를 조성해 달라”고 주문했다.


D씨는 “프랑스 아비뇽이나 서울 홍대 앞에는 축제가 있다. 그곳에 가보면 차량이 없는 대신 관객들은 마음 편히 쇼핑과 축제도 즐긴다”며 이벤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심지어 중앙간선도로와 더불어 인근의 오행당골목-청마거리-세병관, 오거리시계탑-해저터널 구간까지 걷고싶은 거리를 확대 조성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또 지저분한 전기선과 초고속 통신회선 등을 전부 땅에 묻자는 제안도 있었다.


교통난 해소와 관련, 시내 중심에 주차타워를 설치하자는 견해와 통영 입구에 대형 환승주차장을 마련해 차를 세워놓고 관광하는 새로운 틀을 만들자는 대안도 제시됐다.


반면 교통란과 명분론을 앞세운 반대 목소리도 있다.


E씨는 “통영시의 차량증가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

 

중앙도로 확장을 위해 엄청난 보상비와 공사비를 들였는데 이를 걷는 도로로 만든다는 것은 예산낭비다. 10년, 20년 뒤의 물동량이나 교통량을 생각하면 4차선으로 확장함이 옳다”고 주장했다.


F, G씨는 “시가지의 중심인 중앙간선도로가 왕복 2차선인 곳은 전국에서 통영이 유일할 것이다”, “4차선 계획이 중단되면 항남 서호 도천 산양 등 중앙동의 서쪽 지역 발전을 저해한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걷고싶은 중앙거리’추진 집행부 일임

 

17일 간담회서, 진시장 “꼭 필요” 설득

 

통영시의회가 ‘걷고싶은 중앙거리 조성사업’추진을 집행부인 통영시에 일임키로 결정했다.


통영시의회(의장 정동배)는 지난 17일 오전 10일 의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걷고싶은 중앙거리 사업’추진 전반에 대해 진의장 통영시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었다.


진의장 시장은 “당초 186억원을 투입해 중앙간선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려다, 인간 중심의 도로 환경 조성과 통영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걷고싶은 거리’조성으로 사업을 전환했다.

 

의회의 결단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조종태 신광식 제신호 방형근 김만옥 구상식 김장효 손쾌환 의원 등이 시기상조 또는 교통난, 상권회복 효과 미흡 등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이에 대해 진의장 시장은 “통영 경제에서 항남·중앙 상권의 상징성과 더불어 차보다는 여유 있게 걷는 사람이 많아야 장사가 잘 된다”는 소신을 밝혔다.


또 “일각에선 ‘표를 잃는 행동’이라 말리지만 인터넷을 통한 여론 조사결과, 시민 80%가 걷고싶은 거리 조성에 찬성하고 있다. 유엔이 정한 10대 도시다운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해 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정동배 시의회 의장이 “시장께서 시민공청회를 개최해 여론을 수렴하겠다고 밝힌 만큼 집행부에 이번 사업 추진을 일임하자”고 제의,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