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는 버스와 더불어 서민들의 발이다. 그렇기에 공기, 물과 마찬가지로 모두가 함께 나누는 공공재의 성격이 아주 짙다.

지난 4일 통영시청 2청사 다목적회의실에서는 택시복합할증제도 관련 간담회가 열렸다. 하지만 통영시 교통정책과와 택시업체 양자 간 이렇다 할 협의사항 없이 마무리돼 택시복합할증제도는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택시요금 복합할증제도와 관련된 사항들은 실제로 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다.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들도 교통정책관련 공약들을 우후죽순으로 제시하고 있는 이러한 시기에 언론 역시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대중교통에 대한 보도의 의무가 있다.

문제는 이날 교통정책과는 간담회장을 폐쇄하고, 그들만의 밀실간담회를 가졌다는 것이다.

취재를 거부하면서까지 밀실간담회를 진행해야 할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택시복합할증제도와 관련 시와 택시 업체들의 의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를 ‘밀실간담회’로 만들고 왜 굳이 숨어서 진행해야했는지 의문이다.

특히 시민의 세금으로 진행되는 간담회를 시민에게 못 보여주겠다는 이유는 무엇이며, 시민을 무시하는 행정의 일방적인 처사는 용납될 수 없다.

어떠한 명쾌한 이유도 없이 간담회를 숨기는 이유에 대해서는 통영시 공무원 입맛에 맞는 기사만을 원하는 과거 지향적 쾌쾌한 행정으로 볼 수밖에 없다.

결국 이날 문 닫힌 밀실간담회에서는 시와 택시업체간의 복합할증제도에 관한 별다른 의견이 도출되지 않았다.

6.13 지방선거로 선출된 통영시민 14만의 새 수장이 들어선 통영시 열린 행정에 미래를 걸어본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