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어린이가 가져간 학동해변 몽돌 2개 반환

국립공원관리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동부사무소(소장 이수식)는 지난달 10일 몽돌 2개와 함께 삐뚤삐뚤 쓰인 편지가 담긴 마음이 따뜻해지는 우편물을 받고 이를 언론에 공개했다.

미국 뉴저지에 사는 아이린(여, 13세)은 여름방학을 맞아 부산 외할머니 댁에 다니러 왔다 한려해상국립공원구역인 학동 몽돌해변의 옥빛몽돌을 신기해하며 문질러보고 하더니 기념품으로 2개를 가져갔다.

이를 알게 된 어머니에게서 이 아름다운 돌이 만들어지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그리고 이를 지키기 위한 노력들에 대해 듣고 몽돌을 다시 제자리로 돌려 놔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다는 것이다.

학동 몽돌해변은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에 위치한 자갈해빈(beach)으로 폭 30~50m, 길이 2㎞의 우리나라 최대 자갈해빈 중 한 곳이다. 파도에 의해 자갈이 굴러가는 소리는 환경부가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소리 100선’에 정해져 있으며 흑진주 같은 몽돌로 형성된 이색적인 경관과 국립공원으로 지정, 경관이 잘 보호되고 있어 매년 백만명 이상의 탐방객이 찾고 있는 한려해상국립공원의 핵심지역이다.

이재성 한려해상국립공원동부사무소 해양자원과장은 “학동 몽돌은 자연적, 인위적 요인으로 해마다 줄고 있어 마을주민들과 공단이 보존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라며 “이 어린이의 간절한 마음이 공원관리자들에게 몽돌자원의 소중함과 보호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하는 계기가 됐으며, 앞으로 몽돌 돌려주기 캠페인과 홍보를 강화하는 등 보호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몽돌 보호의 결의를 다졌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