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YWCA 청소년 자원봉사학교 실시

통영 YWCA에서는 2018년도 청소년단체 활동지원 사업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학교-나, 너, 우리, 봉사로 다함께’라는 주제로 2018년 3월부터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청소년 자원봉사 학교를 실시하고 있다. 자원봉사시간 채우기에 급급한 청소년들에게 봉사활동에 대한 올바른 교육 및 다양한 체험을 실시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고취시키며, 여러 분야의 자원봉사를 폭 넓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지역사회의 올바른 자원봉사활동가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현재 통영시 중·고등학생 4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청소년자원봉사학교’는 4, 5월에는 자원봉사의 의미와 통영지역에서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6월은 ‘환경분야에서 자원봉사 찾아보기’라는 주제로 EM흙공을 만들어 광도천에 던지는 활동을 했으며, 7월에는 ‘문화분야에서의 자원봉사 찾아보기’라는 주제로 벅수골연극단 제상아 사무국장과 함께 연극 활동을 통해 문화영역의 자원봉사를 경험했다. 8월에는 복지시설 자원봉사 찾아보기라는 주제로 도남사회복지관을 방문, 도시락 사업에 함께 참여해 보고 점심식사를 이용하시는 어르신에게 직접 구워 만든 쿠키를 선물로 드리는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참여한 학생은 “자원봉사가 어렵다구요. 원한다면 언제든 시작할 수 있어요. 봉사를 미루지 말고 지금 시작하세요, 사랑이 마음에서 샘솟는 한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 마음은 은하수처럼 빛날 거예요”라며 자원봉사로 5행시를 지어보이며, 자원봉사에 대한 아름다운 마음을 전했다.

통영YWCA는 앞으로도 사회분야의 자원봉사영역과 기부와 나눔, 소비영역자원봉사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영역을 확대하며,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청소년뿐만 아니라 통영시민 모두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