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4월 6일로 미루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브리핑에서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와 특수학교의 개학일을 당초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2주 더 추가 연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추가 연기 결정은 학교가 지역사회 주요 감염원이 될 수 있다는 질병관리본부 및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들인 결과다. 19세 이하 미성년 확진자수가 지난 14일 기준 500명을 넘어선 것 역시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유 부총리는 "이번 결정은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판단한 것"이라며 "감염증 추세를 예의주시하며 교육부는 휴업 연장여부를 포함한 개학 시기와 방식 등을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하며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추가 개학 연기를 통해 더 이상의 지역감염을 차단하고 확실한 방역체계 속에서 안정적인 개학을 준비하고자 한다"면서 "앞으로 2~3주간 더욱 적극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참여하는 것이 학교 휴업을 단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신학기 개학이 총 5주간 연기됨에 따라 학사일정 운영상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법정 수업일수(초·중·고 190일)를 10% 이내에서 단축할 계획이다.

다만 이번 개학 연기는 '선택 권고 형식'인 만큼 일선 학교에 일괄 적용되진 않는다. 지역별 환자 발생 추세를 감안해 유연하게 학사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개학 시점이 불분명한 만큼 향후 코로나19 확산 여부에 따라 일선 학교의 1학기 중간·기말고사 일정 역시 미뤄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일선 학교의 학사 일정을 감안해야 하는 대입 일정은 개학일이 최종 확정된 이후, 논의를 거쳐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