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고교생인재육성프로그램(운영위원장 이인규)은 관내 고등학교 우수 학생의 학업과 진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창의적 지역인재 양성을 유도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과 다른 지역과의 교육격차 해소를 통해 지역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상 학생은 학교별로 희망자를 모집한 후 공개경쟁시험을 통해 선발한다. 한편 영어토론과 논술 과정만 학교별 추천을 통해 선발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1학기에는 예외적으로 전 과정 학교별 추천을 받아 학생을 선발했다.

지난 1학기에는 1학년 심화수학, 1학년 심화영어, 2학년 심화수학, 무학년 영어토론, 물리탐구실험, 화학탐구실험, 생명과학탐구실험 총 7개의 과정을 운영했다. 또한 여름방학 중에는 1, 2학년 대상으로 독서논술 과정을 운영했다. 수업은 코로나19로 인해 ZOOM을 활용, 실시간 쌍뱡향 수업으로 진행했다.

또한 여름방학 중 미시간대학교 생물학 교수인 Timothy C. Marzullo 박사를 초청해 1박 2일 동안 글로컬 융합캠프를 실시했다. 원어민 강사와 함께한 캠프를 통해서 학생들이 실용 영어를 활용하고 습득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며, 물리·화학·생물 수업 시간에 배운 지식을 제대로 활용해보는 경험을 가졌다.

2학기 수업은 1학기에 운영된 7개의 과정과 2학년 자연논술 수업을 포함해서 총 8개의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수업은 9월부터 매주 수·토요일에 동원고등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다.

현재 일부 과정은 종강했다.

겨울방학 중에는 예비 3학년(현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자연논술 수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자연논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모집 기간은 오는 11월 6일까지이며, 소속 학교 담당교사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 수료생은 배움의 기회를 ‘지호락 페스티벌’ 이름으로 지역 아동들과 나누는 활동도 진행한다. 올해는 수료생들이 제작한 교육 동영상과 홍보자료로 대체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