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광주민주화 운동 42주년 기념일 맞춰 지지선언 및 기자회견
한국노총, 양 후보, 허성무·허성곤 후보 강력지지도 함께 선언

“노동존중사회 실현 ‘기본이 강한 경남’실현의 밑바탕”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18일 한국노총경남본부가 선대위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6.1 지방선거에서 양문석 더불어민주당경남 도지사 후보를 노동존중사회의 가치를 실현해줄 후보로 선정하고 강력하게 지지할 것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5.18 광주민주화 운동 42주년에 맞춰 열린 이날 행사에는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 김두관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을 비롯해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 정진용 의장, 유형준 수석부의장, 박정한 사무처장, 장원혁 마산지역지부의장, 감규상 창원지역지부의장, 정병석 화학연맹경남본부의장 등 관계자들과 100여 명의 노동자들이 참석했다.

BAT KOREA 정필운 본부장이 사회를 맡은 가운데 진행된 행사는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들에 대한 묵념, 참석자 소개, 정책협약 체결, 내빈 인사말, 지지선언문 낭독, 후보자 인사, 기념 촬영 등의 순으로 이뤄졌다.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 정진용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남에 있다는 이유로 특정 당을 지지해야 한다는 것은 잘못됐다. 도지사 후보자가 노동과 서민을 위해 어떤 정책을 펴고 있고 어떤 일을 할 사람인지, 노동 존중 사회를 위해 어떤 후보가 적합한지를 잘 판단하고 그 길을 만들어 가야한다.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의 10만 노동자들은 양 후보를 강력히 지지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김두관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은 “현재 경남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전반적으로 밀리고 있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최소 절반 이상은 승리해야만 윤석열 정부의 독선을 막을 수 있다.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의 진심 어린 지지선언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필승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 후보는 “노동자들이 안정적인 직장에서 충분한 임금을 받고 이것이 곧 내수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해외수출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 바로 이것이 기본이 강한 경남”이라며 “노동탄압에 대한 기조가 강화되고 여러분들의 생존권이 흔들리거나 잘못된 정책과 잘못된 입법이 추진될 때 제가 여러분들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는 이날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의 허성무 창원시장 후보, 허성곤 김해시장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도 함께 진행했다.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 지지선언문

 

1980518일 오늘은 광주민주화 운동이 있었던 날입니다. 그래서 민주주의 정신을 계승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 지지선언 및 기자회견은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이명박 정부는 전임자 타임오프제도 도입 강행으로 노동조합의 손과 발을 묶었고, 박근혜 정부는 쉬운 해고와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이라는 양대 지침을 도입해서 이 땅 모든 노동자들의 고용을 불안하게 만들려고 했습니다.

두 정부 집권 시기 내내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은 정부가 주도하는 노동탄압과 노동법개악에 맞서 싸우고 또 싸워야 했습니다. 노동자라면 그 누구도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지난 2월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여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기로 결의하였고, 더불어민주당 및 이재명 후보와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86월 지방선거 때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와 정책연대(정책협약)를 통해서 지지선언을 했고, 지난 20223월 대통령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를 지지선언 했던 연장선상에서, 그리고 주 120시간 장시간 노동을 이야기하고, 손발 노동은 아프리카에서나 하는 것이라며 노동의 가치를 부정하고, 52시간제와 최저임금제가 비현실적이라고 이야기하는 윤석열정부에 대한 우리 노동자들의 투쟁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오는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승리만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 10만 노동자들은 조직적 역량을 총 집결하여 오는 제8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를 비롯한 허성무 창원시장 후보, 허성곤 김해시장 후보 등을 강력하게 지지할 것임을 선언합니다.

 

2022 5 18

한국노총경남지역본부 산하 조직대표자 일동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