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기본계획수립 중간보고회
타 지역 조성 사례 분석 요청 및 효율적·생산적 추진 당부

수산물 가공산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육성하는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 통영시에 맞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수산업에 종사하거나 수산업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이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이 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통영시는 지난 5일 통영시청 1청사 회의실에서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기본계획수립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사업비 8천만원을 투입, 경남연구원이 과업을 맡았다.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는 수산물 가공산업의 고도화 및 외연 확장과 미래먹거리사업 육성을 위한 민선 8기 공약사항이다. 시는 해양수산부 공모를 통해 약 80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오는 2026년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위치는 통영시 도산면 법송리 1369번지 일원이며 연면적 1만5천㎡ 규모로 3개 동에 청년창업 활성화, 패키징 제작 및 기업 지원, 임대공장 입주 지원 등의 기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경남연구원 채동렬 책임연구원은 “통영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수산물 생산의 주요 거점 도시로서 수산업이 중요한 지역 산업이었다. 앞으로는 지역 산업의 수익 구조가 점점 악화되고 열악한 구조 제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어업 생산 활동이 유지되고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려면 국내산 수산물도 식품 가공의 원료가 돼야 한다. 통영 수산식품 클러스터 사업은 통영의 주요 산업인 수산업이 유지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산(통영산) 수산물을 원료로 한 수산가공식품 개발 및 생산 거점으로, 식품소비 트렌드에 맞는 홍보와 유통시스템을 공유해 입주기업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수산물가공시설 김광수 팀장은 “수산식품산업거점센터와 중복돼 보이는 부분들이 있는데 이에 대한 세부사항을 검토 부탁드린다. 수산식품 클러스터 운영과 방식을 명확하고 면밀히 기재됐으면 한다. 시가 부담해야 할 예산을 줄이는 방안도 챙겨봐 달라”고 당부했다.

전병일 의원은 “건축비, 임대료 수입 부분은 해수부 공모사업에 맞추기 위한 예산을 편성해 현실적이지 않은 부분들이 많아 보인다. 공모사업이 선정되고 난 후에 또다시 변동되는 부분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성진 의원은 “향후 추진 계획을 보면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와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서 그부분을 검토 부탁드린다. 부산과 목포 등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사례를 추가해서 반영해주시면 개념 이해가 확실히 될 것 같다”고 요청했다.

조필규 의원은 “통영은 수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비율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다. 현실적으로 수산업에 종사하는 시민과 청년에게 와닿는 사업이 돼야 한다. 수산식품 클러스터를 통해 컨설팅을 받거나, 작은 기업이 큰 기업으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곳이 조성돼야 한다. 실제로 수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사례와 활용·운영 부분에 대한 설명을 반영해 주시고,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곳이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천영기 통영시장은 “수산식품 클러스터는 수산식품산업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연구개발, 직접생산, 창업촉진, 마케팅 등 다방면에 걸쳐 복합기능을 수행해야겠지만 통영시에 맞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충분한 사전조사와 의견청취로 수요자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 바란다. 경남연구원에서는 경제성, 정책성 부문의 타당성을 강화해서 예타 종합평가를 통과하도록 각별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