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수 이상근)이 2008년부터 국제 우호 도시로 교류해 왔던 일본 오카야마현 가사오카시(시장 코바야시 요시후미)의 초청을 받아 지난달 24~27일 일본을 방문했다.

이상근 군수를 비롯한 최을석 군의회 의장, 김향숙 부의장 등 10여 명의 일본 방문단을 구성해 고성군의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번 방문일정에서 고성군과 가사오카시는 지속적이고 상호 발전적인 교류를 위해 국제 자매도시를 체결했고, 보다 폭넓은 교류 활동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고성군과 가사오카시는 닮은 점이 많은 도시이다.

인구수를 비교하면 고성군은 5만명, 가사오카시는 4만5천 명이며, 65세 이상 고령인구 분포도도 각각 34%와 37%이다.

도시를 상징하는 나무와 꽃은 은행나무와 국화로 서로 같은데, 은행나무는 장수와 풍요로운 삶을, 국화 또한 풍요와 안정적인 번영을 뜻한다.

지형적인 측면에서는 두 도시 모두 호수와 같은 잔잔한 바다와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고, 경남 고성에 고생대에 살았던 세계 3대 공룡발자국 화석산지가 있다면 가사오카시에는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불리는 세계 유일의 투구게를 주제로 한 박물관이 있다.

이처럼 닮은꼴이 많은 두 도시가 자매결연을 계기로 교류 활동을 더욱 왕성하게 하고, 자매결연 도시로서 상호 발전의 기반을 공고히 한다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방안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두 도시가 협력하여 다양한 교류 활동으로 이어지는 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번 일본 방문단을 이끈 이상근 고성군수는 “앞으로 나머지 3개의 국제 교류도시와도 활발한 교류를 할 것이다. 자매도시 및 우호도시 등 12개의 국내 교류 도시와의 교류 활동도 더욱 공고히 해 문화교류,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등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