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수산안전기술원, 수산물 방사능 분석과정 공개 신뢰성 확보
‘수산물 방사능검사 도민참관 행사’ 방사능 안전 불안감 해소·관리 강화

경상남도 수산안전기술원(원장 송진영)은 지난 27일 통영 일원에서 도내 도민을 대상으로 공개 신청을 받아 수산물 방사능 분석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수산물 방사능검사 도민참관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도민 참관행사는 도민 참관단 모집을 통해 구성된 10명이 직접 통영수협 삼덕위판장에서 위판되는 자연산 참돔, 농어, 도다리류를 선정, 채취했다. 이어 시료를 분석실로 옮겨 식용 가능 부위만을 분리·마쇄한 후 감마핵종 분석기를 이용해 방사능 물질 오염 여부를 검사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감마핵종분석기 검사 결과, 3개 품종에 대한 요오드, 세슘 방사능 수치가 불검출돼 적합 판정 결과가 나왔다.

도민 참관행사에 참여한 양승현씨는 “도 차원에서 이번 도민 행사를 가짐으로써 수산물 안전 인식에 많은 도움이 됐다. 도내 수산물에 대해 신뢰성을 가지는 계기가 됐다. 도민 참관 행사가 국민 홍보에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 수산안전기술원에서는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1년 9월에 수산안전기술원 내에 수산물안전관리센터를 개소했다. 지난해에는 방사능 분석장비인 감마핵종분석기 3대를 확충, 방사능 검사건수도 300건에서 1천건으로 확대 실시하고, 방사능검사 전담인력을 2명 더 충원하는 등 도내 해역의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김제홍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도민들이 직접 참관해 방사능 전 분석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수산물 안전관리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돼 도내 해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