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적조 발생 선제 대응 적조 피해 최소화 총력대응 돌입

통영시는 고수온 환경에서 지칠 대로 지친 상태인 양식 어류가 저밀도 적조조차도 치명적일 수 있어 고수온 이후 적조 발생 적정 수온으로 발생될 적조 어류 폐사 피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적조방제용 황토살포기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연회에는 천영기 통영시장, 김미옥 통영시의회의장 외 의원 10명 등이 참석해 적조방제 준비사항 점검 및 황토살포기 시범운영에 따른 시운전을 실시했다.

적조방제용 시연회는 실제 적조발생과 같은 조건의 가상 시나리오에 따라 ▲적조예찰에 따른 주의보 발령 ▲대규모 방제 작업(대용량 황토살포기, 중형황토살포기) 등 2가지 유형으로 실시했으며, 장비 점검 및 성능개선을 통해 방제능력을 향상시켜 적조방제 현장에서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 점검했다.

통영시 관계자는 “올해 긴 장마로 인해 육지의 영양염이 다량 바다로 유입돼 최적의 환경이 만들어져 있어 수온이 26도 이하로 떨어지고 일사량이 증가하면 적조생물이 급속도로 세력을 넓힐 것으로 예상된다. 고수온 이후 발생될 수 있는 적조 피해에 선제적이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피해를 최소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어업인들도 적조 대응장비 준비 및 자기어장 지키기 운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해 사전 대응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