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유튜브 채널 ‘경남TV’ 통해 전국 지자체 최초 생방송
매월 첫 번째, 세 번째 수요일 오후 5시…10~20분간 압축 방송
수산물 방사능 검사 도민 참관 확대, 신뢰 확보 및 소통강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 수산물 안전에 대한 도민의 신뢰 확보 및 소통강화를 위해 경남도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수산안전기술원 수산물안전관리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생산단계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는 도 유튜브 채널인 ‘경남TV’를 통해 매월 첫 번째, 세 번째 수요일 오후 5시에 생방송으로 볼 수 있다.

도는 지난 6월부터 매월 1회 ‘도민 참여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통해 분석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도민이 직접 방사능 검사에 참여하도록 해 수산물 안전에 대한 도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수산물 방사능 검사 참관 행사에 좀 더 많은 도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월 4회 개최로 확대했다. 직접 현장 참여가 어려운 도민을 위해 그중 2회는 격주로 유튜브 생방송 중계를 실시한다.

유튜브 방송은 녹화방송과 생방송을 결합한 방식으로, 당일 검사 과정은 모두 공개하되 압축해 시청자의 몰입도를 높인다. 분석결과는 생방송으로 공개해 신뢰도를 높이고자 했으며, 약 10~20분간 진행된다.

방사능 검사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시료채취, 전처리, 기기분석까지의 과정은 방송 당일 단계별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해 예정된 방송시간에 5~10분 가량 먼저 송출하고, 최종 검사 결과가 나오는 시점부터는 생방송으로 중계해 검사결과에 대한 적부판정 등 결과 안내를 5~10분간 방송할 계획이다.

올해 유튜브 방송 일자는 6일을 시작으로 20일, 10월 4일·18일, 11월 1일·15일, 12월 6일·20일이다. 수산물 방사능 검사 유튜브 생방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도 누리집과 도 유튜브 채널인 ‘경남TV’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김제홍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수산물 방사능 검사의 유튜브 생방송을 통해 많은 도민들이 편하고 쉽게 수산물 안전관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 방사능 검사 현장에서 직접 참관하는 행사도 도 누리집을 통해 상시 접수 중이니, 많은 도민들이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