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수산자원연구소, 잿방어 중간어 500마리 확보 및 사육 시작
고수온 강하고 성장 빠른 대형종, 향후 여름철 선호 횟감 육성

경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고수온으로 지속되는 어류양식 어업인 피해에 적극 대응하고자 대형 양식품종인 잿방어(Seriola dumerili) 중간어 500마리 확보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양식연구에 착수했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최근 55년(1968~2022년)간 한국 해역의 연평균 표층수온은 연간 0.025℃씩 1.36℃ 상승, 세계 평균 0.52℃를 상회했다. 이는 우리나라의 연평균 표층수온 상승률이 전 세계 평균에 비해 약 2.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올해 양식어류 대량폐사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잿방어는 성장 적수온이 20~31℃ 사이로 한국을 포함한 전 대양의 열대 및 온대 해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어 고수온 양식에 적합한 양식 어종이다. 고등어과 중 최대어가 참다랑어라면 잿방어는 전갱이과 중 최대어로 100kg까지 빠르게 성장하는 특징을 가진다.

잿방어의 육질은 지방 함량이 풍부하고 탄력도가 방어보다 우수해 식감이 좋다. 방어사상충 같은 내부기생충이 거의 없어 일본에서는 방어보다 고급 식재료로 인식되며 가고시마현을 중심으로 양식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붉은살 생선의 대명사로 국내 대표적 겨울철 횟감인 방어에 비해 잿방어는 여름부터 가을까지가 가장 맛이 뛰어나 여름철 제철 생선으로 육성이 가능하다. 하지만 국내 잿방어에 관한 연구나 양식은 전무한 수준이다.

잿방어 양식연구는 2023~2028년 6년간 진행된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잿방어의 기초 생리 및 생태에 관한 연구를 진행, 학술적 성과를 얻을 예정이다. 동시에 향후 수정란 생산 및 인공종자 생산기술 개발을 통해 도내 양식현장에 보급해 고수온 피해를 돌파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일본 양식업자들도 종자생산이 성공한다면 전량 수입하겠다고 의사를 밝히고 있어 향후 전망이 밝다.

개체당 크기가 12kg 내외로 성장하는 2027년부터 수정란 및 종자를 생산하고 어업인을 대상으로 분양할 예정이다. 어미 육성용 중간어는 이달 통영 인근 해역 정치망, 주낙 등에서 어획된 800g 내외 크기의 자연산 500마리를 확보했다. 현재 연구소로 이송 후 약욕 및 사료 길들이기를 거쳐 대형육상수조에서 본격 사육 중이다. 일반적으로 자연산 어류를 포획해 길들이기까지 30% 내외만 생존하는 데 비해 올해 90% 이상 길들이기에 성공한 것도 큰 성과로 보인다.

도 수산자원연구소 박민규 연구사는 “잿방어는 고수온에 강하고 성장이 빠른 대형어로 현재의 소비트렌드에 상응하며, 수출전력품종으로도 육성이 가능하다. 앞으로도 양식 어가의 고수온기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품종발굴 및 개발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