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넘는 기자들’ 5편, 유튜브 ‘뉴스워크’서 생방송 진행
도남선 기자 “팩트체크 없는 보도, 신천지 급성장으로 인한 부작용”
임정환 지파장 “세상 사건이었다면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것”

신천지예수교 부산야고보지파 임정환 지파장이 지난 10일 개최된 기자토론회 ‘선 넘는 기자들’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신천지예수교 부산야고보지파 임정환 지파장이 지난 10일 개최된 기자토론회 ‘선 넘는 기자들’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지난 10일 진행된 기자토론회 ‘선 넘는 기자들’에 참여한 임정환 지파장(오른쪽)과 이재봉 강사의 모습.
지난 10일 진행된 기자토론회 ‘선 넘는 기자들’에 참여한 임정환 지파장(오른쪽)과 이재봉 강사의 모습.

 

기독교계의 뜨거운 화두인 예수 재림을 두고 신천지예수교 부산야고보지파(지파장 임정환)와 기자들 간의 토론이 펼쳐졌다.

부산야고보지파는 지난 10일 유튜브 방송 채널 ‘뉴스워크’를 통해 인터넷매체 기자들과 ‘선 넘는 기자들’ 다섯 번째 토론회를 진행했다.

5회차를 맞아 질문과 답변에 각각 시간제한 두고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조하연 국제뉴스 기자기 사회자를 맡았으며 부산야고보지파에서 임정환 지파장과 이재봉 강사, 기자 패널에는 브릿지경제 도남선 기자, 뉴스워크 정선 편집국장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기독교 언론매체와 기존 언론매체들의 팩트체크 없는 보도와 관련된 부산야고보지파의 질문으로 시작됐다.

임정환 지파장은 “종교 관련 언론매체들은 아무런 근거 없이 신천지예수교회를 비방하고 팩트체크가 되지 않은 내용을 보도하고 있다”며 “일례로 지난해 정읍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의 경우 한 기독교 매체에서 가해자에게 ‘신천지 때문이냐’고 물었고 가해자는 ‘그렇다’한 내용을 별다른 확인 없이 그대로 보도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임 지파장은 “그러나 조사 결과 이별 범죄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 정확하게 확인한 후 보도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도남선 기자는 “가짜뉴스가 있기는 했지만, 아닌 경우도 많았다”며 “정읍 사건의 경우도 기자가 질문을 했고 가해자가 그 질문에 대답한 내용으로 기사를 작성했기 때문에 가짜뉴스라고 보긴 어렵다”고 답했다.

이에 이재봉 강사는 “첫 보도가 잘못되었다면 판결이 난 뒤에는 정정보도를 적극적으로 해 언론의 역할을 다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 기자는 “이별 과정에서 종교가 문제가 됐다면 보도 자체가 틀렸다고 볼 순 없으나 그 과정에서 정정보도를 하지 않거나, 보도를 이원적으로 하는 부분은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언론의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신천지예수교회가 급격한 성장을 하면서 나오는 부작용일 수 있지 않냐”고 되물었다.

이에 임 지파장은 “신천지예수교회의 사건이 아니라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이었다고 한다면 그 누구도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신천지예수교회를 인정하기보다는 ‘신천지는 이단이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와 같은 프레임을 자꾸 씌우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양측은 이번 토론회의 메인 질문인 ‘예수 재림’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고받았다. 먼저 사회자가 ‘신천지예수교회가 생각하는 예수님 재림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했다.

임 지파장은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신천지예수교회뿐 아니라 모든 기독교인이 예수님 재림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신천지예수교회에서 말하는 재림은 이 땅에 천국과 같은 평화와 자유의 나라가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선 국장은 “신천지예수교회에서는 예수님이 재림했다고 생각하는지”에 관해 질문하자 이 강사는 “신천지예수교회는 예수님께서 재림하셨다는 표현보다 예수님 재림 역사와 사건이 시작됐다고 한다”며 “일반적으로 예수님 재림하면 눈에 보이는 존재가 나타나길 바라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예수님 재림은 바로 나타나기보다 여러 사건이 이뤄지고 난 뒤 맨 마지막에 그 존재를 볼 수 있게끔 나타난다”고 말했다.

그러자 도 기자는 “우리나라에는 하나님이 20명에 재림 예수가 50명이라는 말도 있다”며 “그만큼 ‘내가 하나님이다, 예수님이다’라고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재림했다고 말하는 것은 위험한 것 아니냐”고 질문했다.

임 지파장은 “어떠한 근거에 의해 재림이 위험하다고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며 “재림에 대한 기준이 없는 상태로 그 말 자체를 위험하다고 생각한다면 재림이 언제가 되든 위험할 수밖에 없다. 예수님 재림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성경이다. 그 사람이 성경대로 이야기했느냐, 성경대로 왔느냐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야고보지파와 기자들은 ‘강제개종’을 두고서도 토론을 이어갔다.

이 강사는 “신천지예수교회에 다닌다는 이유만으로 강제개종을 당하는 사례가 많다. 이러한 비인도적인 일들이 왜 언론을 통해 잘 보도가 되지 않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도 기자는 “강제개종을 누가 찬성하겠나. 헌법상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강제개종을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강제개종 자체는 잘못됐지만, 강제개종 당시 그 피해자가 어떤 상태였느냐를 파악하는 게 먼저가 아닐지 싶다”고 말했다.

이에 이 강사는 “사람 개개인은 살고 싶은 대로 행복하게 사는 것이 맞고 그것을 응원해 줄 권리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녀가 불법을 저지르는 것이 아님에도 부모들이 ‘신천지 신앙이 안 좋다’는 프레임을 갖고 ‘내 자녀를 돌려달라’는 입장이 나오는 것 같아 아쉽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선 넘는 기자들은 430여 명의 시청자가 실시간 댓글로 토론 주제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남기는 등 함께 토론에 참여했다. 토론회 영상은 유튜브 ‘뉴스워크’를 검색하면 다시 볼 수 있다.

아울러 부산야고보지파는 매달 기자간담회와 기자토론회를 통해 신천지예수교회에 대한 오해와 궁금증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신천지예수교 부산야고보지파가 지난 10일 ‘선 넘는 기자들’을 개최한 가운데 임정환 지파장(왼쪽 두 번째)과 이재봉 강사(왼쪽 첫 번째)가 기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천지예수교 부산야고보지파가 지난 10일 ‘선 넘는 기자들’을 개최한 가운데 임정환 지파장(왼쪽 두 번째)과 이재봉 강사(왼쪽 첫 번째)가 기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